이 이야기는 동화작가 안데르센의 작품 중에서도 풍자와 해학의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는 대표작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극적인 재미와 감동이 있고 교훈적이면서도 주제의식이 잘 녹아 있는 까닭이다. 어른들의 허위의식과 아이들의 순수함, 순진함이 대비되어 오늘날에도 커다란 즐거움을 안겨주는 것이며, ‘권위와 허영’이라는 인간의 보편적 욕망 구조를 잘 그리고 있음을 보여준다.
동화의 줄거리를 살펴보면 옛날에 새 옷 입기를 아주 좋아하는 임금이 살았다. 어느 날 사기꾼이 와서 자기가 세상에서 가장 멋진 옷을 만들 수 있다고 떠벌였다. 그리고 그 옷은 신비로운 힘을 갖고 있어 바보 같은 사람 눈에는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임금은 사기꾼에게 많은 돈을 주고 옷을 만들라고 명령했다. 드디어 사기꾼이 옷을 다 완성했다고 고하자, 임금은 대신들을 거느리고 옷을 보러 갔다. 그러나 그곳에는 실오라기 하나 보이지 않았다.
....
아동문학의 거장 안데르센의 인생이야기 덴마크를 대표하는 문학작가이자 창작동화의 개척자인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의 인생과 그의 작품에 대하여 다룬 리포트입니다. 안데르센의 자서전과 안데르센 연구가들의 자료를 기반으로 하였으며 안데르센의..
안데르센의 동화 인어 공주 감상 레포트 안데르센의 동화 인어 공주 감상
동화 인어공준는 인간을 사랑한 인어공주의 슬픈 사랑 이야기로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다. 안데르센의 실제 짝사랑 경험을 바탕으로 쓰였다고도 하는데, 그가 사랑했던 ‘리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