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 디스플레이 - LED에 대해서

1. 조명 디스플레이 - LED에 대해서.hwp
2. 조명 디스플레이 - LED에 대해서.pdf
조명 디스플레이 - LED에 대해서
LED에 대해서

LED의 정의
LED는 Light emitting diode의 약자이며, 발광다이오드라는 뜻이다.
한쪽으로, 순방향으로는 전기가 통하고 역방향으로는 전기가 통하지 않게 하는 반도체 소자의 일종으로 반도체의 P-N 전합구조를 이용하여 주입된 소수캐리어(전자, 양공)를 만들어내고, 이들의 재결합에 의하여 발광방식으로, 이는 순방향으로 일정 전압이 인가되었을 때 불빛을 발하게 됨.

실재 LED는 화합물반도체에 사용되는 원소의 조성비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데. 갈륨과 인의 조성비에 따라 적색에서 UV에 근접한 색상까지 만들어지게 된다. 이러한 원리로 LED는 적색, 녹색, 청색의 색원 삼원소에 해당하는 LED모듈을 생산하게 되었고, 이러한 색의 삼원색에 해당하는 모듈의 조합으로 실재 트루컬러의 색상표현을 하고 있다.

LED의 종류
크게는 두 종류로 나누지게 됩니다. 빛을 내는 LED와 빛을 내지 않는 LED.
Infrared LED chip, IRED와 Visible Llght Emitting Diode(VLED) Chip로, IRED의 경우에는 TV리모턴, 광학 스위치 같은 곳에 많이 이용되고, VLED는 가공되어 각각의 색상을 표현하는 광원으로 사용한다.
다른 방향에서 생각해 보면, LED의 제품의 종류는 무한하다고 볼 수 있는데. 사실 LED가 반도체에 일종이지만, 그것을 어떠한 형식으로 어떻게 모듈화 한다는 아이디어만 있다면 그 종류는 정말 무한에 가깝게 생산이 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는 오발 / SMD / 파워타입의 모듈이 있는데, 오발타입은 R/G/B 각각의 소자가 약 0.1~0.5W 정도의 소비전력을 나타내는 제품으로 각 소자의 빛의 농도를 조절하여 트루컬러를 표시하게 되는 원리이다.
이에 비하여 SMD는 각 R/G/B 소자를 하나의 소자에 넣어 소자 하나에서 빛이 나오게 하는 타입으로, 실제 하나의 소자에서 모든 색상이 연출되어지고 있지만, 원리는 SMD 내부에 장착되어 있는 각 소자의 광량 조정에 의해 생상이 표현되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