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개념이 투철한 사람이 있는가 하면 시간개념이 없는 사람이 있다. 출근시간에 늦어도 주변을 두리번거리고 눈치를 살피고 사무실로 들어서는 사람이 있고, 늘 출근시간보다 일찍 와서 여유롭게 하루를 시작하는 사람이 있다.
비즈니스 관계로 누군가와의 약속이 있을 때, 차가 막히는 시간대인가, 초행길인가, 미팅장소의 위치는 어디인가, 대중교통을 이용할 것인가, 자동차를 몰고 갈 것인가 등을 미리 고려하여 약속시간보다 일찍 도착하려고 노력하는 사람이 있다. 반면, 대충 그 시간까지는 가겠지 하는 마음으로 늘 5분에서 10분 정도 습관처럼 늦는 사람이 있다.
무작정 기다리는 것은 누구에게나 불편하고 귀찮고 하기 싫은 일이다. 특히 약속을 한 상대방이 연락도 없이 늦을 때에는 더욱 그러하다. 처음 만나는 경우, 무엇보다 시간을 잘 지키는 것이 좋은 인상을 남기는 데 으뜸이다. 만약 늦을 경우에는 미리 전화를 해두어 양해를 구하는 것이 매너다.
구체적으로
‧ 약속시간보다 10분 전에 도착하라
약속시간 10분 전에는 도착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다. 일찍 출발하면 자신의 마음이 여유롭기도 하지만, 상대가 약속시간에 도착했을 때 상대에 대한 배려가 있는 사람이라 좋은 인상을 줄 것이다. 마음이 쫓기면 일도 그르치게 될 확률이 높다.
‧ 늦을 경우, 약속 시간 10~20분 전에 미리 연락하라
약속시간에 임박해서 10분 정도 늦는다고 연락이나 문자가 오는 경우를 많이 본다. 하지만 약속시간이 늦을 경우는 10~20분 전에 미리 연락을 해서 양해를 구하는 것이 매너다. 상대가 기다리는 시간을 아무런 대가없이 뺏을 수는 없다.
‧ 변명을 늘어놓지 말라
....
[사업가 자질특성] 사업가의 특성 [사업가 자질특성] 사업가의 특성
목차
* 사업가의 자질특성
Ⅰ. 성공한 사업가의 특성
1. 독립욕구
2. 주도성 또는 적극성
3. 활동 에너지
4. 낮은 지원의존도
5. 눈치
6. 끈기와 각오
7. 책임의식
8.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