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구통계(Demography)
인구통계란 인구와 인구분포의 특징에 관한 통계학적 연구를 말하는 것으로 시장을 구성하는 한 요소로서의 사람을 다루는 것이므로 마케팅 관리에는 대단히 중요한 환경요소이다. 인구의 증가율은 점차로 낮아져 가고 있는데 이것이 마케팅에 주는 의미란 심각한 것이다. 마케팅 시스템은 인구통계에 의하여 상당한 영향을 받는 바 마케팅 관리자들은 인구통계적 계획을 유리하게 활용하기 위하여 인구예측을 통해서 적어도 몇 년 후를 내다보고 비교적 정확한 자료에 바탕하여 마케팅 계획에 반영할 수 있는 것이다. 사무용품회사에선 금년에 태어난 아이를 미래의 소비자로까지 볼 수 있다.
2) 경제적 환경(Economic Conditions)
사람들만으로 시장이 성립되는 것은 아니다. 그들은 소비, 지출할 돈이 있어야 하며 그 돈을 사용할 의욕이 있어야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경제적 환경이란 영리기관이든 비영리기관이든 마케팅 시스템에 큰 영향을 주는 것이다.
한편 마아케팅 프로그램은 금리, 화폐공급, 가격인플레, 자금대출 등 여러가지 경제적 요인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게 된다. 높은 금리는 모든 산업에 원가고를 초래하고 환율과 화폐평가절하정책 등도 수출입에 큰 영향을 가져다 주게 된다. 가격수준 및 인플레와 관련하여 개인당 가처분소득(personal disposable income)의 수준도 마케팅 시스템에 깊은 관계를 갖게 된다. 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심리적 요소도 문제가 된다. 어느 사람은 상품을 구입할 충분한 소득은 갖고 있으나 소득의 상대적 감소를 염려하는 나머지 은행에 예금을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고,다른 사람의 경우는 반대로 인플레가 예금효과를 상쇄할 것을 우려하거나 제품가격이 오를 것을 걱정하며 소비하기로 결정하게 될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