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는 지능이 완전히 발달한 이후에 후천적인 외상이나 질병 등의 원인으로 뇌신경이 손상 또는 파괴되어 기억장애, 언어장애, 행동장애, 인식장애 등의 인지기능 장애와 망상, 우울감, 성격변화와 같은 정신증상을 동 반하는 복합적인 임상증후군을 말한다.
치매(dementia)라는 용어는 라틴어의 dement에서 유래된 말로서 정상적인 마음에서 이탈된 것 또는 정신이 없어 진것 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이윤로․김영숙, 1996). 치매는 때로는 노망(senility)이라고도 불리우고, 알쯔하이머병(Alzheimer s Disease: AD)라고도 한다. 노망은 나이가 많은 노인들에게 자연적으로 나타나는 생리적인 현상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요즘에는 질병으로 인식하기 시작하였다.
알쯔하이머병은 1907년 독일의사 알로이 알쯔하이머(Aloi Alzheimer)가 발견하였기 때문에 그 이름을 따라 지칭되었다. 알쯔하이머병은 전체 치매환자의 54%를 차지하고 있으며 짧게는 5년에서 길게는 15년이상 장기간 지속되는 퇴행성 만성질환이다(Glickstein, 1997).
치매의 개념과 원인 및 유병률, 치매의 특성, 치매 치료와 예방 치매의 개념과 원인 및 유병률, 치매의 특성, 치매 치료와 예방에 대한 레포트
치매의 개념과 원인 및 유병률, 치매의 특성, 치매 치료와 예방
CONTENT
치매
I. 치매의 개념
II. 치매의 원인과 유병률
1. 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