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사회복지기관의 재원은 정부 보조금, 기부금, 이용료 수입 등으로 구성된다. 조직의 형성초기에는 재원확보 체계가 다양하고 변동적이지만, 안정적인 단계에 돌입하면 비교적 고정적인 기금원을 확보하게 된다. 조직의 업무 특성과 양, 재원의 통제가능성과 예측가능성 등에 따라 다양한 차이를 보이게 된다. 그러나 대부분 재원의 주요 3가지 유형(이용료 수입, 기부금, 정부보조금) 모두로부터 재원을 확보하고 있어 이에 적합한 전략을 모색하게 된다. 이에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마케팅, 기부자 확보와 개발, 정부보조금과 계약의 확보와 관리 등이 있다.
(1) 클라이언트(서비스 이용자)에 대한 마케팅
이용료나 다른 재원을 시장기제를 통해 벌어들이는 것은 자본주의 사회에서 매우 매력적인 자원중의 하나이다. 특히 클라이언트가 지불하는 것은 사회복지기관이 그 업무를 관리하는 시간, 구조, 내용, 스텝자원의 할당 등을 직접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가능케 해주므로 선호될 수 있다. 그러나 문제는 이러한 재원은 클라이언트의 특성이나 공급에 대한 통제의 부족 등으로 유동적이고 불확실하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지불요금의 수준은 상품을 판매하고 관리하는 조직의 능력을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에 조직은 클라이언트의 서비스 욕구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끊임없는 변화를 추구하여야 한다.
이용료를 기관 재원확보의 주요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조직들의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이용료 총액에 대한 예측가능성이다. 특히 조직은 오랫동안 지불할 수 있는 예측가능한 클라이언트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개별적인 클라이언트보다 집단화된 조직 클라이언트를 찾게 된다. 또한 클라이언트의 확보를 위해 보다 유능한 서비스 인력을 확보하고 개발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