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다빈치,미켈렌젤로

1. 중세-다빈치,미켈렌젤로.pptx
2. 중세-다빈치,미켈렌젤로.pdf
중세-다빈치,미켈렌젤로
개인의 탄생Giorgio Vasari,“이태리 르네상스의 미술가 평전”
[서양사 3: 근대 유럽사회의 발전]
목차
Ⅰ. 텍스트 소개
Ⅱ. 중세에서 르네상스로
Ⅲ. 개인의 탄생
Ⅳ. 르네상스인
Ⅴ. 다빈치 vs미켈란젤로
Ⅵ. 결론
Ⅰ. 텍스트 소개
Giorgio Vasari (1511~1574)

1511 토스카나 지방의 아레쪼 출신
1524 피렌체,
사르토 문하에서 회화를 배움

이후 미켈란젤로의 가르침과 메디치가의 원조를 받으며 회화, 조각,건축에 종사

많은 프레스코화 제작, 우피치 궁 설계 등의 대형 작업을 연달아 수행

1568 “Le Vita De Piu Eccellenti Architetti, Pittori, et scultori”
Ⅰ. 텍스트 소개
“Le Vita De Piu Eccellenti Architetti, Pittori, et scultori”

1550년 출간, 1568년 개정판 출간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의 예술가 200여명의 삶과 작품 기록을 수록
르네상스 시대,
“예술가”로 대표되는 개인의 탄생
Ⅱ. 중세에서 르네상스로
종교 권위 하락
흑사병 발발
십자군 전쟁
최후의 심판 X
신이 사상의 중심에서 벗어나기 시작
Ⅱ. 중세에서 르네상스로
“인간”의 대두
페트라르카의 인문주의

인간 중심의 그리스 로마 시대를
본보기로 삼음

부활 Renaissance
미술의 변화
Ⅲ. 개인의 탄생
① 신 중심 → 인간 중심

르네상스 이전: 성인이나 신을 뺀 개인의 차이점 강조 X, 수신자가 신
Ⅲ. 개인의 탄생
수신자가 인간:
살아있는 사람이나 고인의 지인
개인의 영예를 기림
작품에 서명
:개인으로서의 화가가 등장
15세기 초 원근법 등장
Ⅲ. 개인의 탄생
② 개인의 재현

현실의 고유한 특징을 가진 유일무이한 인간을
다른 개인들의 감상을 위하여 그림

Ⅲ. 개인의 탄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