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사역론

1. 가정사역론3. 가정성장모델.hwp
2. 가정사역7(가정이해).hwp
3. 가정사역론2.공동체 모델.hwp
4. 가정사역론3. 가정성장모델.pdf
5. 가정사역7(가정이해).pdf
Ⅰ.들어가는 글
가정을 다시금 하나님이 세워주신 본래의 사랑의 공동체로 회복 시키기 위한 가정회복운동이 1960년대에 가브리엘 칼보와 데이비드 베라맥등에 의해 시작되었다. 가정회복운동의 최초 모형은 그룹역학)이었다. 이 그룹역학을 가정교육에 처음 응용한 사람은 버지니아 사티어(Verginia Satir)였으며 이를 구체적으로 프로그램화 한 사람은 허버트 오토(Herbert Otto)였다. 그리고 1965년 퀘이커 교회에서 시작한 부부를 위한 풍요로운 결혼 프로그램은, 카톨릭교회의 칼보 신부에 의해 실험, 발전된 만남 그룹 등도 가정의 거룩함과 결혼의 신성함을 재발견하게 하는 노력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본격적인 실험과 그 결과로 부상된 가정 회복운동은 1970년 당시 뉴욕주 로체스터 제일침례교회의 교육목사였던 마가렛 사윈(Magaret Sawin)에 의해 시작된 가족 집단운동(Family Cluster Movement)이었다. 1970년 여섯 가정을 한 집단(Cluster)으로 하는 두 개의 집단을 실험적 모델로 하여 시작한 이 프로그램은 1973년에는
Ⅱ.가정 성장 그룹
1.가족 클러스터 운동(대표적 모델)
Ⅱ.가정 성장 그룹
가정 성장 그룹(The Family Growth Group)은 상호작용을 통한 구성원과 가정의 성장을 목적으로 시행되는 현장화운동이다. 그 첫 번째 차원은 외면적인 상호작용으로 한 가족과 다른 가족들 사이에 일어나는 상호작용에 그 초점을 둔다. 사이성의 강조는 성장을 촉진하는 역학의 근거로 이해된다. 또 다른 차원은 내면적 관계의 상호성이라 불리며 이는 한가족 안의 가족 성원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에 그 초점을 둔다.
가정성장그룹이란 앞에서 말한 두가지 차원 -inter와 intra의 관계 변화를 일차저긴 목표로 삼고 진행한다. 그리고 양차원의 관계 변화는 개개인과 가정제도까지도 변화시키려는 목표를 가지고 시행하는 현장화운동이다.
가정, 역사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