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ection. 1 힌두교문명 개론 ]
[ Section. 2 불교 이해하기 ]
[ Section. 3 자이나교 이해하기 ]
[ Section. 4 시크교 이해하기 ]
1. 힌두교는 무엇인가
힌두교는 브라만교의 철학을 배경으로 하는 전통적이고 민족적인 제도와 관습을 망라한 인도의 민족종교이다. B.C.2300~B.C.1800년 모헨조다로ㆍ하라파를 중심으로 인더스문명이 번영하였는데 B.C.1500년 아리아인이 서북인도에 진입해 인더스문명 유적 근처인 펀자브 지방에 정착하여 B.C.1200년 무렵 리그베다를 편찬하였다. B.C.500년 무렵에는 사회적 대변동을 배경으로 반 브라만교적인 자유사상가가 배출되면서 불교와 자이니교가 성립하였다.
불교가 종교ㆍ사상계의 주류를 이루던 B.C.2~A.D.3세기 무렵 베다문화의 틀이 붕괴되고 브라만교가 토착의 비 아리아적 민간신앙과 습속 등을 흡수하면서 크게 변모하여 힌두교가 성립하였다. 가장 근본적이고 오래된 성전은 베다이다. 베다에 대하여 절대적인 권위를 인정하고 천계성전이라 부른다. 다음으로는 마하바라타, 라마야마와 푸라나, 마누법전을 비롯한 많은 법전 등을 포함한 고전서가 있다. 힌두교의 널리 용인된 중심사상으로는 첫째 우주관, 둘째, 업과 윤회, 셋째는 법(다르마)이다. 넷째로는 해탈이다. 우파니샤드의 사상가들은 업ㆍ윤회로부터의 완전한 자유, 즉 해탈을 인생의 최고 목표로 삼았다. 중요한 힌두교 성전인 바가바드기타에서는 첫째, 행동(카르마)의 길로서 결과에 대한 이기적 집착심이 없는 의무의 수행은 과보를 낳지 않으며, 따라서 윤회에서 벗어나는 길이다. 둘째, 지식의 길로서 참다운 자아는 육체나 감각이나 사고 등이 아니라 영원불멸하는 아트만으로 브라만과 동일한 직관적 통찰에 이른다. 셋째, 박티의 길로서 인격신(비슈누 또는 시바)에 대한 헌신과 사랑의 길이다. 힌두교에서는 아침마다 강이나 저수지에서 목욕을 하고 시바신 등의 신상에 예배한 뒤 식사를 한다.
2. 힌두교의 발전 과정
‘힌두교’라는 용어는 서기 1200년경에 사용하기 시작했지만, 힌두교에서 믿는 것을 정확하게 표현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어떤 힌두교도들은 모든 생명을 존중하며 야채만을 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