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원형의 생성과 파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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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원형의 생성과 파생
생성과 파생


* 문화원형의 생성과 파생

문화원형이 중요하기에 우리의 문화원형을 발굴하다 보면 '우리 것이 좋은
것이여~'를 외치게 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문화원형의 발굴에서도 '우리',
'우리 것'이라는 울타리에 묶이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된다. 열린 자세가 필요하
다. 우리의 것에 이질적인 것을 첨가함으로 새로운 상징화와 정형화가 가능한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왕의 남자>는 우리의 사극이지만 중국 경극을 차용
하여 성공하였다. 우리는 이를 통해 '공길'이라는 상징을 더욱 확고히 할 수
있었다. <태왕사신기>도 우리의 사극이지만 일반적으로 중국의 것이라고 믿
는 수호신을 차용하였다. 우리는 이를 통해 다양한 재미와 또 다른 상징을
얻었다. 이러한 상징을 더욱 발전시키고 우리가 좋아하면 우리의 문화원형이
되는 것이다. 문화가 국가를 넘나드는 것처럼 원형에는 국가라는 단위는 애당
초 존재하지 않는다.
'우리 것이 좋은 것이다'라는 말은 진리일까? 우리는 김치가 좋고, 된장찌개
가 좋지만, 이는 상대적일 뿐이다. 마늘 냄새가 싫다고 하는 외국인도 적지
않다. 문화적 측면에서 볼 때, 우리 것이라서 좋은 것이 아니라 익숙해서
좋은 것일 뿐이다. 이러한 오픈마인드가 필요하다. 배타적이어서는 안 된다.
문화콘텐츠는 태생적으로 끊임없이 흡수해야 영역이 확대되고 생명력이 깊어
진다. 할리우드는 끊임없는 수용으로 생명력을 유지했다. 상상력의 고갈이나
소재의 빈곤을 겪을 때마다 외부에 눈길을 돌렸다. 최근에는 동양적 색채를
차용하여 영역을 넓히고 있다.
우리가 한류라며 들떠 있을 때 수많은 중국 감독과 배우는 할리우드에
뛰어들었다. 이는 할리우드의 노력과 상술이라고 해야겠지만 결국 수많은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개념 정의설명, 문제점 해결방안, 영향요인 실태분석, 비교분석 견해, 개선과제 개념이해, 연구방법 사례, 특성 특징 중요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