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의 유전과 X염색체의 지능에 대한 영향

1. 지능의유전과X염색체의지능에대한영향.hwp
2. 지능의유전과X염색체의지능에대한영향.pdf
지능의 유전과 X염색체의 지능에 대한 영향
X염색체가 지능에 미치는 영향

1. 유전형질이 지능에 미치는 영향

유전인자들이 지능발달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는, 오래전부터 격렬히 논의되었다. 이 문제를 집중적으로 연구했던 학자가 바로 프랜시스 골턴 경이다. 그의 가계에는 지능이 높은 사람들이 유난히 많았는데 그중에는 찰스 다윈도 있다. 골턴은 특히 천재성이 유전적인 특성인지에 대해 관심이 많았다. 천재성이 여러 종의 진화를 이끌었던 성질들처럼 비슷한 방식으로 유전된다고 확신했던 것이다. 자신의 가설을 시험해보기 위해서 골턴은 977명의 위대한 남자들의 가계도를 분석했다. 그는 천재성의 척도로 유명세를 이용했는데, 1869년 『유전된 천재』라는 책에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골턴은 분석의 핵심을 다음과 같이 표현하고 있다. “우리는 유명한 친척을 둔 열 명 미만의 유명한 남자들에게서 서너 명의 뛰어난 아버지, 네댓 명의 뛰어난 형제들과 대여섯 명의 우수한 아들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연구를 바탕으로 골턴은 지능에도 적용할 수 있는 천재성의 유전을 증명할 수 있다고 믿었다. 하지만 그 증명 과정은 그리 설득력이 없다. 특히 골턴은 남자의 지능에만 매달려서 매우 편협하게 조사했다. 그러나 이런 허점투성이 조사에도 불구하고 골턴은 천재성과 지능의 유전적 기초를 처음으로 알렸다는 공로를 인정받았다.

골턴은 개인의 지능 차이가 순전히 유전적으로 결정된다고 믿었기 때문에, 인간의 지능을 향상시키기위해 저능아와의 생식을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우생학의 아버지가 되었고, 사람들은 우생학을 통해 종족의 유전인자 향상에 관한 조치들을 배웠다. 이것이 독일에선 나치를 낳았고, 특히 살 가치가 없는 인생을 근절시키는 데 명분을 제공했다. 이런 끔찍한 결과는 골턴의 명성에 해가 되었고 그의 학문적 업적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언급되지 않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