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학상 불안에 대한 연구

1. 정신분석학상불안에대한연구.hwp
2. 정신분석학상불안에대한연구.pdf
정신분석학상 불안에 대한 연구
정신분석학상 불안에 대한 연구

1. 들어가며

불안이란 확실히 하나의 수수께끼이다 이 수수께끼를 풀면, 우리의 정신생활 전모가 곧 환히 드러날 것이다. 생각하면 할수록 현실 불안이 합목적적이고 합리적이라는 판단에는 근본적인 수정이 가해져야 한다. 즉 위험이 임박했을 때 취하게 되는 합목적이고 유일한 태도는 임박한 위험의 크기에 비해서 자기 능력을 냉정히 판단해 본 다음,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 결과를 가져올 가능성이 큰가를 결정하는 것이다. 위험에 대한 반응은 보통 불안이라는 감정과 방어 반응의 혼합으로 되어 있다. 예를 들어 깜짝 놀란 동물은 무서워서 달아나 버리는데, 이 경우의 합목적성은 달아난다 는 것이지 무서워한다 는 것이 아니다.

2. 불안의 발생

불안의 발생은 결코 목적에 맞는 것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싶다. 불안에 있어서의 첫째 측면은 위험에 대한 준비 상태이며, 이 준비 상태는 지각적인 주의의 항진(亢進)과 운동성의 긴장의 항진이라는 형태로 나타난다. 이와 같은 대기 준비 상태는 분명히 유익하며, 이와 같은 준비 상태가 결여되어 있으면 중대한 결과를 초래한다.

불안은 대상을 무시할 때, 공포는 주의가 대상을 향했을 때 사용하는 말이며, 이에 반해서 경악은 분명히 특별한 뜻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생각 돈다. 즉 경악은 불안 준비 상태가 완료되기 전에 위험에 부닥쳤을 때 사용된다. 그러므로 인간은 불안으로 경악을 방지한다 해도 틀린 말은 아니다. 노이로제의 불안 의 문제를 이야기해 보자. 노이로제 환자의 불안은 우리에게 어떤 새로운 현상의 형(形)과 관계를 보여 주는 것이다.

3. 불안의 유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