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라클레이토스는 밀레토스 학파의 사상을 계승하여 모든 현상 속에 상주하는 영원한 원질(原質)을 탐구하였다. 그런데 그는 원질로서 어떤 근본적인 질료, 혹은 원소를 지적하는 것으로 만족할 수 없었다. 왜냐하면 그 근본 원소가 어떻게 다른 현상 곧 우주 삼라만상으로 변화 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에 대답할 수 없었기 때문이었다.
그가 만물의 원질로서 불(pur)-이 불은 사람의 마음 속에도 있는데 그것을 로고스(logos)라 한다-을 내세운 것은 그가 생성 변화의 문제에로 관심을 옮겼기 때문이다.
그에 의하면 이 세계는 어떤 신이나 사람이 창조한 것이 아니라, 과거,현재,미래를 통하여 알맞게 타고 알맞게 꺼지곤 하는 영원히 살아있는 불에 의해서 형성된 것이다. 즉 불에서 물, 물에서 흙이 생기며 (내려가는 길), 다시 흙이 물이 되고 물이 다시 불로 되는데(올라사는 길), 이 두 과정이 영원히 순환하는 가운데 만물이 생성 변화한다. 이것이 그의 만물 유전설이다.
만물은 유전하기 때문에 모든 것은 제자리에 머무르지 않고, 다른 것으로 변하고 옮아가는데, 따라서 생성과 운동 그리고 변화의 과정만이 영원한 것이라고 한다. 그는 ‘만물은 유전하며 어떠한 것도 그대로 정지된 것이라고는 없다. ...우리는 두 번 다시 같은 강물에 들어갈 수 없다. 왜냐하면 끊임없이 새로운 물이 흘러 올 뿐만 아니라 우리들 자신도 또한 다른 사람으로 변한 뒤일 것이기 때문이다.’고 하였으며, ‘태양은 날로 새롭다’고도 하였다.
2. 변증법 (辨證法)
....
서양 고전 철학중 일원론적 자연철학으로써 밀레토스學派의 물활론연구 고전철학 중 밀레토스學派의 물활론 연구
1. 탈레스
“아리스토텔레스는 탈레스를 철학의 아버지라고 지칭했는데, 그 이유는 탈레스가 서양 철학사상 최초로 ‘존재자 일반의 최후 근거 혹은 제일원리’를 추구했기..
서양 고전 철학중 일원론적 자연철학으로써 엘레아 학파의 존재론연구 일원론적 자연철학으로써 엘레아학파의 존재론
1. 크세노파네스
“크세노파네스(B.C. 570-480경)는 소아시아 서해안에 있는 콜로폰(Colophon)에서 출생하였다. 그의 고국이 메디아의 침략을 받은 뒤에, 고향을 떠..
서양 고전 철학중 일원론적 자연철학으로써 피타고라스 학파의 수론 고전철학으로써의 피타고라스학파의 수론(數論)
1. 존재의 원형으로서의 수
“피타고라스에 의하면 우주는 ‘그것 자체로서 존재하는 실체’이며, ‘무한한 것’ 즉 大氣 가운데 있으며, 이 무한한 대기에서 사물의 ..
소크라테스_이전의_철학 소크라테스 이전의 철학
차례
1. 전기 일원론적 자연철학
1) 밀레토스학파의 물활론
탈레스
아낙시만드로스
아낙시메네스
2) 헤라클레이토스의 변증법
3) 피타고라스학파의 수론
4) 엘레아학파의 존재론
..
고전 철학중 후기 다원론적 자연철학연구 고전후기 다원론적 자연철학에 대하여
1. 엠페도클레스의 원소론
1) 개요
“엠페도클레스에게는 변화와 운동에 대한 찬성론과 반대론 모두가 얼마간의 장점을 갖고 있었다. 그렇지만 그는 양자의 장점을 그대로 ..
고대유럽의 철학 이러한 주장은 고대 그리스 철학의 시작을 표현하는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그리스 철학의 영향을 받은 로마 철학
그리스 철학의 영향을 받은 로마 철학은 주로 실용적이고 현실적인 성향을 띠었습니다.
로마..
변증법적 유물론 역사적 유물론 자습서
변증법적 유물론 / 역사적 유물론 자습서
지은이 - 한수영 외 중국청년출판사 간
재미있는 철학강의는 중국청년출판사가 지난 1981년 간행한 것으로 변증법적 유물론과 사적 유물론을 청년들이 자습할 수 있도..
동서양 철학의 비교 고찰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서양고대철학
(1)그리스의 철학
(2)로마의 철학
2)동양고대철학
(1)제자백가
①유 가(儒家)
②도 가(道家)
③묵 가(墨家)
④법 가(法家)
⑤명 가(名家)
⑥음양가(陰陽家)
Ⅲ.결론
Ⅰ.서론
보통 ..
정신(Nous)에_관한_고대철학적_논의 정신(Nous)에 관한 고대철학적 논의
<소크라테스 이전>
인간과 자연 그리고 우주의 질서를 유지하면서 사물들의 생성과 변화를 조종하는 원리가 있는데 이것은 이성 이나 정신 또는 로고스 등으로 불리워졌다.
..
철학자경영 철학자, 경영을 말하다.
이 책은 ‘우리의 사고는 우리의 운명이다’는 쇼펜하우어의 말로 시작하는데, 경쟁이 치열한 현대에 성공과 실패가 과거 그 어느 때보다 컨셉과 아이디어, 즉 사고 전략에 의해 좌우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