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에 있어서 리얼리즘에 관한 논의는 80년대 후반에 들어 활발히 진행되었다 할 수 있다. 하지만 아직 그 뚜렷한 비평적 기준이 마련되어 있다고 할 수는 없다. 이는 각 논자들의 견해차에서 오는것일 수도 있고 원론적으로 소설과 시가 가진 갈래적 특성에서 오는 문제일수도 있다. 논자마다 리얼리즘 원론을 이해하고 해석하는데에도 차이가 있음은 물론이다. 그래서 여기서는 기존의 논자들의 견해를 살펴보고 그를 바탕으로 백석의 시에서 리얼리즘논의에 올랐던 시들을 살펴보기로 한다.
1. 시에 있어서 리얼리즘에 대한 담론
....
프랑스 문화의 이해 - 영화의 종주국, 프랑스 영화에 관해서 프랑스 문화의 이해 - 영화의 종주국, 프랑스
[목 차]
Ⅰ. 서론
Ⅱ. 프랑스의 영화
1) 프랑스 영화의 탄생
2) 프랑스 영화의 성장과 쇠퇴
3) 초현실주의 영화와 아방가르드 영화
Ⅲ. 프랑스의 명화
1) 라붐 (..
현대시의 특징 1. 들어가는 말
1980년대는 군(軍)의 무력으로 민(民)을 탄압하였으나 끝내 민주화를 이루었고 1990년대는 산업사회를 넘어서는 다원주의적 기술정보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다.
1987년 월북 문인 해금 조치는 문..
현대시의 특징과 감상 1. 들어가는 말
1980년대는 군(軍)의 무력으로 민(民)을 탄압하였으나 끝내 민주화를 이루었고 1990년대는 산업사회를 넘어서는 다원주의적 기술정보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다.
1987년 월북 문인 해금 조치는 ..
시의 리얼리즘 목차
Ⅰ. 머리말
Ⅱ. 반영론의 문제와 원리
(1) 절제와 억압의 원리
(2) 체험의 가능성의 폐쇄
Ⅲ. 시적 사실주의의 변용
(1) 변용 개념과 미학적 의의
(2) 사실주의 전반에서 본 시적 사실주의의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