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근로자의 애사심

1. 한국근로자의애사심.hwp
2. 한국근로자의애사심.pdf
한국 근로자의 애사심
한국 경제 성장의 원동력으로써 한국근로자의 특성 분석

1. 들어가며

한국 사람들은 나라 전체가 총력을 다하여 근대적 공업국을 만드는데 성공했다. 그러면 한국인이 공업화에 성공한 비결은 무엇일까 그리고 한국인들이 구축한 생산질서에는 어떠한 특색이 있었을까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여기에서 종사하는‘사람’과‘자원’과‘상품’을 원활하게 만드는 생산공정이 필요하다.

선진국이란 농업으로부터 시작하여 공업화에 성공하여 높은 품질의 공업제품을 생산할 수있게 된 나라를 말한다. 한국이 후진국들을 물리치고 선진국 대열에 일찌감치 들어서게 된 것은 그 나름대로 장점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것은‘사람’, 즉 노동자원의 우수성 때문이다.

‘자원’은 사람이 땅에서 파내거나 만들어낸다.‘자원’이라고 하는 천연산물은 한국 국내에서는 별로 나오지 않는다. 그러나 나오지 않으면 돈으로 사들여오면 된다. 돈으로 사들여온 자원을 가공해서 원료가 되는 소재를 만들고 그 소재를 다시 가공해서 완성품을 만든다. 소재까지는 웬만한 나라 사람이라면 쉽게 만들 수 있다. 이것은 얼마나 비용이 싼 소재냐, 얼마나 고르게 만든 소재인가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

그러나 완성품은 수많은 부분품을 모아서 만들어진다. 자동차의 경우는 수천개, 항공기의 경우는 수만개의 부분품을 모아서 조립·가공한다. 우수한 완성품이냐, 아니냐 하는 것은 부분품 하나하나에 결함이 있느냐, 없느냐 그리고 올바르게 조립했느냐에 의해서 결정된다.

궁극적으로는 이것을 조립·가공하는‘사람’의 질에 달려있는 것이다. 그리고 완성품을 생산하는 사람의 배치방법이나, 생산에 필요한 조직이 어떻게 짜여져 있느냐에 따라서 좌우된다. 결국 인간의 질이 문제가 되는 것이다.

이에 대해서 영국의 이코노미스트지는 한국인이 공업에 성공한 것은 한국 노동자들의 문맹이 없는 높은 교육수준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한국의 부모들은 교육열이 높아서 자식들의 교육에 힘을 기울였기 때문에 어느 면에서 미국의 노동자보다는 교육수준이 높은 편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