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설계의 기본변수

1. 조직설계의기본변수.hwp
2. 조직설계의기본변수.pdf
조직 설계의 기본변수
경영조직론상 조직설계의 기본변수에 대하여

Ⅰ. 들어가며

조직설계의 기본변수로는 수직적, 수평적, 지역적 분화를 뜻하는 복잡성, 권력의 분산정도를 지칭하는 집권화 또는 분권화, 규칙의 수로 측정하는 공식화의 세가지가 있다. 조직을 설계할 때 우리는 기본변수들의 수준을 상황변수에 따라 조절함으로서 조직구조의 유효성을 가질 수 있다.
이하에서는 조직설계의 기본변수로서 복잡성, 집권화, 공식화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복잡성
복잡성이란 조직 내 과업의 분업화 정도를 의미한다. 즉 조직이 수행해야 할 전체과업을 구성원들에게 어떻게 분업화 시키느냐 하는 것으로 수평적, 수직적 분화 및 장소적 분산을 들 수 있다. 이 세 가지 요소 중 한 가지만 증가되어도 복잡성은 증가한다.

1. 수평적 분화
수평적 분화란 조직구성원이 책임을 지고 수행해야 할 과업의 수평적 범위, 즉 몇가지의 다른 일을 수행하느냐의 문제이다. 그러므로 조직내에서 전문화된 지식과 기술을 요구하는 상이한 과업이 많을수록 수평적 분화는 더욱 많이 일어나게 되어 조직의 복잡성은 증대된다.
수평적 분화를 유발하는 대표적인 현상은 직무전문화와 부문화가 있다.

1) 직무전문화
다른 조건이 동일하다면 직무가 전문화될수록 조직의 수평적 분화가 증대되어 더욱 복잡한 조직이 된다. 이와 같이 복잡성 증대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조직이 전문화를 추구하는 것은 분업의 효율성에 의한 매력이 크기 때문이다.
2) 부문화
분업은 전문가들을 만들어내는데, 그 전문가들 중에서 유사한 직무를 수행하는 전문가들을 집단화하는 것을 부문화라 한다. 즉 부문화란 수평적으로 분화된 활동을 통합하는 것이다.
부문화는 대체로 종업원의 수, 기능 또는 목적 등의 기준에 따라 이루어지며 목적별 부문화는 다시 제품별, 고객별, 지역별 및 과정별 부문화 등으로 세분할 수가 있다.

2. 수직적 분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