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이란 일반적으로 개인, 집단, 조직과 같은 주체들이 어떤 의미가 담긴 메시지나 정보를 상호 공유하는 사회적 과정을 말한다.
2.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경영조직 내 커뮤니케이션은 흔히 인체의 혈액순환에 비유되는데, 특히 팀의 활성화를 도모하는데 있어 인체의 신경 또는 혈관과 같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조직 내 상하간, 또는 수평간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지 못할 경우 이는 갈등을 야기하고 생산성 악화는 물론 조직의 목표 달성에도 저해요인이 된다. 반대로 커뮤니케이션이 활성화되고, 그 피드백이 자연스러울 경우 종업원의 동기부여는 물론 조직의 목표달성에도 큰 도움이 된다.
Ⅱ. 커뮤니케이션의 과정 및 문제점
1. 전달자 측면
1) 의의
전달자란 정보원이라고도 하며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정보를 전달하는 사람을 말한다. 전달자는 정보를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매체를 선택하여 메시지를 수용자에게 전달한다.
2) 메시지의 명확화 능력
전달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나 정보의 논점을 얼마나 명확하게 할 수 있는가 하는 능력이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큰 영향을 미친다. 전달자는 전달하는 과정에서 메시지에 모든 정보를 포함시켜 수용자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만들어야 한다.
3) 전달능력
전달능력이란 전달자가 자신의 메시지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수용자에게 전달할 수 있는 매체를 선정하고 이를 활용하는 능력을 말한다. 이는 언어적, 비언어적 방식을 총칭하며 메시지를 수용자가 얼마나 이해하기 쉽도록 표현하는가 하는 것은 전달자의 설명력이나 언어구사력 또는 비언어적 의사표시능력 등에 달려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