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나라의 온라인 유통의 특징은 ‘오픈마켓의 서바이벌 전쟁’이었는데, 오픈마켓이란 구매자와 판매자가 하나의 상품을 놓고 절충된 가격이 나올 때까지 계속하여 일대일 가격 협상이 이뤄지는 매커니즘을 말한다. 그런데 이때 오픈마켓은 본질적으로 판매자와 구매자 사이에서 중개자로서의 역할에만 충실할 뿐, 거래에 대한 직접적인 관여는 최소화하고 있다.
참고로 오픈마켓과 기존 인터넷 쇼핑몰의 차이점을 살펴보면, 첫째, 운영 주체의 측면에서, 기존 쇼핑몰은 판매자가 쇼핑몰이고 구매자는 소비자인 B2C 형식을 취하고 있는 반면, 오픈마켓에서는 판매자가 동시에 구매자가 될 수도 있다. 따라서 다양한 거래 방식이 존재한다.
둘째, 기존 쇼핑몰은 상품 판매로 발생하는 수수료, 즉 마진이 주 수입원이라 할 수 있는데, 오픈마켓의 중개몰은 판매자와 구매자를 연결해주고 받는 중개수수료가 주 수입원이다.
셋째, 상품 구성 측면에서, 기존 쇼핑몰은 머천다이징의 한계와 위험성을 회피하기 위해, 대중적인 상품을 취급하는 반면, 오픈마켓에서는 입점 상인의 능력에 따라 특화된 다양한 상품을 취급하고 있다.
넷째, 운영 방식 측면에서, 기존 쇼핑몰은 머천다이징에 의해 운영되지만, 오픈마켓은 판매자의 자율에 의해 운영된다.
마케팅관리-지마켓 Contents
기업소개
오픈마켓 시장환경 분석
SWOT 분석
STP 분석
4P 전략
마케팅 성공요인
향후 전략
REFERENCE
G마켓 소개
G마켓 소개
2000년 인터파크 구스닥으로 시작
2003년 G마켓 오픈
C2C(Customer to Cu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