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개발은 일을 그 밑바탕으로 하여 전략이 수립되고 시행된다. 다시 말하면 직무수행을 잘하도록 하여 성과를 창출하고 개인과 조직의 성장발전을 궁극적인 목표로 하는 조직적인 학습활동이다. 그러므로 일과 관련하여 변화하는 양상이 나타나면 인적자원개발전략은 이를 반영하여야 할 것이다.
최근 사회변화에 따라 개인의 삶과 생활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어 가면서 일과 생활의 균형을 어떻게 유지,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인가가 경영관리의 새로운 트랜드로 부상하고 있다.
Levinson은 인생주기의 진행을 삶의 구조가 진화되는 과정으로 보고 있는데 삶의 구조란 삶의 기본 뼈대인 직업, 결혼, 우정, 여가 등 다양한 요소들로 이루어져 있다고 하였다.
개인은 조직 내에서 생애의 많은 부분을 보내고 있으므로 인적자원개발 전략은 개인의 생애주기에 따라 일과 개인의 생활을 조화시키는 데 상충되는 요소를 슬기롭게 잘 해결하도록 많은 연구를 거쳐 수립해야 한다. 이제 직장의 일과 개인의 생활 사이에 어느 것을 위해서는 다른 것을 포기해야 하는 제로섬 게임의 상황을 지양해야 하는 시대가 된 것이다.
이하에서는 제로섬 게임의 상황을 현명하게 해결해 나가고 조직과 개인의 win-win전략을 실현해 나갈 수 있도록 인적자원개발전략에 반영시켜야 할 요소들을 사회변화의 흐름에 맞는 생애교육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II. Work life balance와 생애교육 니드
일과 생활의 균형이라고 하면 가정친화, 일과 가정의 양립을 많이 생각하게 되지만 이 범위를 넘어 일과 생활의 공존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는 국가입장에서 보면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는 저출산·고령화에 대한 대책이 될 수 있고, 개인에게는 삶의 질을, 기업에게는 경쟁력을 제고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1. 가족친화적 의식 변화
....
생애 교육을 통한 인적 자원개발 전략 생애교육을 통한 인적자원 개발전략
I. 들어가며
인적자원개발은 일을 그 밑바탕으로 하여 전략이 수립되고 시행된다. 다시 말하면 직무수행을 잘하도록 하여 성과를 창출하고 개인과 조직의 성장발전을 궁극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