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성 경영

1. 다양성경영.hwp
2. 다양성경영.pdf
다양성 경영
다양성 경영(Managing Diversity)

1. 들어가며

과거 우리나라 경제 성장의 원동력이었던 제조업에 대한 인력의 기피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면서 인력 부족 현상에 관한 대안으로 외국인 노동력이 주목받고 있다.
물론, 이러한 현상은 일부 제조업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높은 기술적 역량을 요구하는 부문으로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미래 우리 인력시장에는 선진국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인종의 노동력 분포 현상이 심화될 것이며 조직 차원의 다양성 관리 문제가 강조될 것이다.
다인종 사회(melting pot)인 미국의 경우를 살펴보면 다양한 출신 배경을 가진 인력들이 노동시장을 구성하고 있다. 대표적인 인력 다양성은 인종의 분류에 따라 설명되는데, 주로 비남미 계통의 백인(72%), 흑인(11%), 남미 계통(12%) 그리고 아시아 및 기타 소수 민족(5%)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향후 비주류 노동력의 비중은 점차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한 인종의 측면뿐만 아니라 성별 관점에서 여성 근로자가 전체 노동력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1994년 이후 증가하고 있어, 현재 46%의 분포를 이루고 있다.
미국의 노동력 구성과 그 변화 추세는 앞으로 우리나라의 노동력 구성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2. 기업의 발전 양상

대부분의 기업은 국내 시장과 고객을 대상으로 활동을 시작한다. 일반적으로 기업의 창업주는 특정 지역에서 활동을 착수하게 된다. 구성원들 역시 소유주와 비슷한 지역 출신인 경우가 대부분이고 구성원의 임금 수준은 그 지역의 노동 여건을 반영하게 된다.
사업이 성공함에 따라 기업은 활용 영역을 국내 다른 지역으로 확대하게 되는데, 이와 더불어 인적자원관리의 역할도 복잡하게 된다. 보다 넓은 노동시장을 인식하여야 하며, 다양한 지역 출신의 구성원들을 동기 부여시키는 시스템을 필요로 하게 된다. 작은 규모의 국내 기업의 경우라도 서로 다른 지역 출신의 구성원들이 뒤섞이게 되고, 인력 규모가 커짐에 따라 그 다양성 또한 증가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