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이윤추구와 사회적 책임의 관계1

1. 기업의이윤추구와사회적책임의관계1.hwp
2. 기업의이윤추구와사회적책임의관계1.pdf
기업의 이윤추구와 사회적 책임의 관계1
기업의 이윤추구와 사회적 책임

1. 들어가며

기업의 궁극적인 목표인 이윤추구와 사회적 책임은 어떤 함수관계가 존재 할 것인가는 현대 기업의 인사관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이슈이다.
이에 대해 미국의 제약회사인 머크 사가 회선 사상충증(river- blindness)과 관련된 문제를 어떻게 다루었는지 알아보자.

2. 관련 사례 연구

회선 사상충증은 라틴 아메리카와 아프리카 오지의 강둑을 따라 발생하는 병으로, 흑파리에 물리거나 이 병에 걸린 사람과 피부를 접촉하면 전염되는 병이다. 이 병의 원인이 되는 회선 사상충은 주로 강물에 서식하는데, 사람의 살갗을 파고 들어가 길이 15㎝, 둘레 1~2.5㎝정도로 자란 다음 그 안에 수백만 마리의 새끼를 친다. 그런데 이 새끼들은 온몸으로 퍼져 피부를 변색시키고, 헐게 만들며, 가려움증을 유발해 사람들을 자살로 몰고 가기도 한다. 또한 기생충이 눈에까지 그 영향을 미쳐, 시력을 영원히 잃게 할 수도 있다.

이 병을 치료하기 위해서 살충제를 사용해 봤지만 기생충에게 면역성이 생겨 효과가 없었다. 그리고 치료약이 비싸고 부작용도 커서 장기간의 입원이 필요하기 때문에 가난한 환자들에게는 도움이 되지 못했다. 이를 피해 강변 마을을 떠났던 많은 원주민들은 이전에 살던 땅만큼 비옥한 땅을 찾지 못해 하는 수 없이 되돌아왔고, 이 무서운 병을 생활의 일부로 받아들이게 되었다.

1979년, 머크 사의 연구원이었던 윌리엄 캠벨 박사는 자사의 제품 중 가장 잘 팔리고 있는 동물용 약 ‘아이버멕틴’이 문제의 기생충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밝혀냈다. 그래서 윌리엄 박사의 연구팀은 당시 머크 사의 회장이었던 로이 베이젤로스 박사를 설득해 인체용 약을 개발하기로 합의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