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 경영전략과 경영환경간의 적합성에 따라 조직구조를 선택하여야 한다. 다음에서는 기능별 조직, 사업부제 조직, 프로젝트 조직, 매트릭스 조직에 대해서 알아본다.
1. 기능별 조직
기능별 조직(Functional Structure)은 전체 조직을 기능별(인사·생산·기술·마케팅·R D·재무) 분류에 따라 형성시키는 것이다. 그러므로 기능별 조직구조는 모든 조직구조 형성의 기본요소가 된다.
기능별 조직은 단일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 판매하는 소규모 조직에 적합하다. 그러면서도 대규모 조직에서 기능별 조직구조를 가지고 있는 것은 최고경영자의 권한유지를 촉진시키기 때문이다.
2. 사업부제 조직
사업부제 조직(divisional structure)은 1920년대에 GM사와 Dupont사에 의해 시작되었다. GM의 슬로안(A.Sloan)은 분권화된 경영과 조정된 통제가 따르는 책임, 곧 분권화와 집권화의 조화를 강조함으로써 사업부제의 기초를 만들어냈다.
사업부제 조직은 조직이 제품이나 고객 또는 지역별로 분할되어져 본사로부터 사업활동에 필요한 권한을 부여받아 이익책임단위로서 각각 자율적으로 구매, 생산, 판매활동을 수행하는 사업부들로 구성된 분권적 조직이다. 사업부제 조직은 각각의 사업부를 관리하는 하나의 본부를 갖춘 시장중심의 구조이며, 각각의 사업부는 각기 독립적으로 운영되며, 사업부간에는 집합적 상호 의존성의 관계가 없기 때문에 긴밀한 조정도 요구되지 않는다.
....
기업내 중간관리자의 지위와 유형 현대 경영에서의 기업내 중간관리자의 의미 연구
1. 들어가며
일반적으로 조직의 구성원은 자신이 담당하는 분야에서 능력을 발휘하여 인정받게 되면 중간 관리자로 승진하게 되는데, 통상 과장·차장·부장 등의 ..
경영전략으로서의능력주의적인사관리의문제 [[경영전략으로서의 능력주의적 인사관리의 문제: 직능자격제도를 중심으로]]
I. 문제의 제기
80년대 중반 이후 한국의 대기업에서는 기업조직의 급속한 성장이 정체, 내지는 안정화 국면에 접어들면서 기업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