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전략으로써의 전략적 제휴

1. 경쟁전략으로써의전략적제휴.hwp
2. 경쟁전략으로써의전략적제휴.pdf
경쟁전략으로써의 전략적 제휴
경쟁전략으로써의 기업간 전략적 제휴

Ⅰ. 전략적 제휴의 정의와 목적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란 둘 또는 그 이상의 기업이 각각의 경쟁전략을 효율화시키기 위해 상호간에 유익한 기술과 제품을 제공하는 협력관계를 말한다. 즉 시장점유율 확대 또는 첨단기술, 상품개발 등을 목적으로 하는 기업간에 각자의 경쟁우위적 요구를 바탕으로 상호보완적이고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함으로써 다른 경쟁자에 대해 경쟁우위를 확보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전략적 제휴는 기업 내부적으로 해결할 수 없는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것으로써 단기간에 자신이 구축할 수 없는 기술과 능력을 상대방에게서 얻고 배운다는 전략적 의도이다. 이같은 의도는 수직적 통합, 규모의 경제성 확보, 시너지 효과 창출, 기술이전 등 4가지 유형의 이점을 누릴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전략적 제휴에 대한 몇가지의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전략적 제휴란 독립법인이거나 법적으로 먼 기업들 사이에서 전략적 연합의 광범위한 여러 형태로써 이에는 합작투자, 프랜차이징, 라이센싱과 같은 전통적 형태를 포함하여 공동마케팅, 공동 R D, 교차라이센싱, 장기공급협정, 공동생산계획 등이 포함된다(Rado, 1993).

전략적 제휴란 독립적이지만 이익에 대해서는 관련을 갖는 조직간의 목적적이고 장기적인 협정으로써 네트워크 내 기업이 네트워크 외부의 기업에 대해서 경쟁적인 우위를 획득하고 유지하게 하는 것이다(Jarillo, 1988).

이러한 전략적 제휴의 목적은 사업전략에 비추어 자사에 부족한 것을 타사로부터 구하는 것이다. 제휴를 통해서 타사로부터 얻을 수 있는 것은 제품, 기술, 브랜드 등이다. 기업은 사업전략상 이들 가운데 무엇이 부족한지를 명확히 하여 그것을 보충하는 수단으로써 전략적 제휴의 가능성을 검토하게 된다. 타사로부터 무엇을 보충할 것인가를 명확히 한다는 것은 동시에 자사만의 강점, 즉 핵심역량을 분명히 인식하는 것이기도 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