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역량이라는 개념은 런던 비즈니스스쿨의 게리 하멜(Gary Hamel) 교수와 미시간 대학 비즈니스스쿨의 C.K 프라할라드(Praqhalad) 교수에 의하여 제창되었다. 핵심역량(core competence)이란 문자 그대로 기업의 핵심을 이루는 능력이며 조직구성원들이 보유하고 있는 기술과 지식의 조합이다. 이는 기업활동의 전과정 중의 하나 또는 여러 측면에서 세계 최고의 자리를 확보하게 하는 능력이다. 즉 다른 기업은 불가능한 이익을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기업 내부에 숨겨진 독자의 기능과 기술의 집합체이다.
핵심역량 경영이란 한 기업을 기본적으로 유지시켜 주고 있는 핵심역량을 발견하여 이것을 전사적 차원에서 이용할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이 역량을 더욱 발전시키거나 혹은 기존의 핵심역량에 새로운 기술, 제품, 서비스 등을 연계시켜 새로운 성장분야로 다각화하는 것이다. 핵심역량에서는 기업 내에 산재해 있는 여러 가지 스킬과 기술 중 기업의 경쟁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핵심요소를 명확히 설정하고 이를 의식적으로 통합,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면 혼다에서는 엔진관련 기술, 샤프에서는 액정 디스플레이어 기술, 소니에서는 소형화 기술이 각각 핵심역량이다.
2) 핵심역량의 특징
핵심역량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첫째, 핵심역량은 제품이나 기능이 아닌 능력이나 지식의 집합이다.
둘째, 핵심역량은 최종제품에 대하여 고객이 느끼는 편익을 증대시켜 준다.
셋째, 핵심역량은 한정된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넷째, 핵심역량은 경쟁자들이 흉내내기가 어려워야 한다.
다섯째, 핵심역량은 경쟁상대를 능가할 수 있는 분야이다.
여섯째, 지속적으로 축적되어 더 큰 역량을 발휘할 수 있다.
일곱째, 핵심역량은 조직시tm템으로 인식되어야 한다.
여덟째, 핵심역량은 매우 다양한 시장(사업)으로 진출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해 준다.
....
[핵심역량과 경쟁우위] 전략경영과 핵심역량, 핵심역량-능력-자원의 관계 [핵심역량과 경쟁우위] 전략경영과 핵심역량, 핵심역량-능력-자원의 관계
목차
핵심역량과 경쟁우위
Ⅰ. 전략경영과 핵심역량
1. 자원-기반 관점
2. 역량-기반 관점
3. 역동적 능력 접근
Ⅱ. 핵심역량, 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