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 노사 문화 확립을 위한 기업의 인적 자원 운영방식의 전환에 대하여

1. 新노사문화확립을위한기업의인적자원운.hwp
2. 新노사문화확립을위한기업의인적자원운.pdf
新 노사 문화 확립을 위한 기업의 인적 자원 운영방식의 전환에 대하여
상생의 노사문화 확립을 위한 기업의 인적자원 운영방식

1. 구성원의 동기부여를 위한 개인 비전과 조직 비전의 통합

조직의 목표는 구성원의 실행행동을 통해서 이뤄진다. 아울러 조직내에 있는 구성원의 행동은 조직목표와 통합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그 구성원의 개인 비전이 조직의 목적과 정렬될 필요가 있다. 비전은 행동의 방향을 이끌어 주고 지속성을 부여하는 주요 동기부여 수단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많은 기업들이 앞다투어 조직의 비전을 개발하여 경영의 방향으로 삼고 있지만 이러한 조직들은 조직의 비전 수행자들인 구성원 개인의 비전을 조직목적에 통합하는 데까지는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

그 결과 구성원들은 회사의 비전을 보고 그 비전이 도대체 나와 무슨 상관을 가지고 있는가에 대한 의문을 품고 있으며, 회사의 비전에 대한 냉소적 태도를 갖는 경우까지도 발생한다. 이러한 이유로 회사에 따라서는 개인비전을 회사의 비전과 통합하기 위해 회사의 비전을 개발한 후 구성원의 개인적 비전을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에 대해서 고민하기도 한다. 어떤 회사의 경우 회사의 비전을 만들어 놓고 이를 추진하는데 있어 추진 실행자인 종업원들의 개인적 비전을 회사의 비전에 어떻게 연계해야 하는가에 대해서 고민하는 경우가 있었다. 그 회사는 구성원의 비전설정을 놓고 회사비전 개발 스탭진과 경영층이 오랫동안 논의를 거듭하였으나 결국 구성원의 개인 비전 수립을 회사가 직접 나서서 지원할 수는 없다는 결론을 내리고 개인비전 수립지원을 포기하였다.

그러나 구성원의 행동에너지를 유발하지 못하거나 조직에 통합시키지 못하는 회사에서 회사의 비전이 과연 달성될 수 있을 것인지는 의문이다. 도요타 자동차의 경우를 보자 이 회사는 오래전에 회사와 비전을 만들 때 구성원에 대한 비전을 함께 개발함으로써 개인비전과 회사비전을 통합하였고 그 결과 오늘날 세계 최대, 최고의 자동차 회사로 거듭났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