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중독의 종류와 증상 및 대처방안에 대하여

1. 식중독의 종류와 증상 및 대처방안에 .hwp
2. 식중독의 종류와 증상 및 대처방안에 .pdf
식중독의 종류와 증상 및 대처방안에 대하여
식중독의 종류와 증상 및 대처방안에 대하여 조사하시오.

Ⅰ. 식중독
식중독이란 독성이 있는 음식이나 물을 매개로 하여 발생하는 일련의 증후군을 말하며 급성 위장염이나 신경장애 등의 중독증상의 총칭이다. 식중독의 주요 원인은 부패된 음식물이나 독성물질에 오염된 음식물, 유독성 물질을 함유한 음식물 등의 섭취, 세균 등이며 식중독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는 물질은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다. 식중독은 그 원인 물질에 따라 잠복기와 증상의 정도가 다르게 나타나게 되는데 주로 원인 물질을 섭취 후 72시간 이내에 구토나 설사, 복통, 발열 등의 증상으로 나타난다.

Ⅱ. 식중독의 종류
식중독은 그 원인에 따라서 세균 자체에 의한 감염이나 세균에서 생산된 독소에 의한 세균성 식중독, 자연계에 존재하는 동물성이나 식물성 독소에 의한 자연독 식중독(독버섯, 복어 등), 인공적 화학물에 의한 화학성 식중독(농약, 중금속 등),으로 구분 지을 수 있다.

1. 세균성 식중독 (독소형, 감염형)
1) 살모넬라 식중독
살모넬라균은 원래는 소나 돼지 등 초유동물의 창자 속에 기생하는 균으로 오염된 음식물(계란, 우유, 닭, 육류 등)로 인하여 감염되며 최근에는 애완동물도 주요 오염원으로 지적되고 있다. 잠복기는 음식물 섭취 후 12~36시간으로 그 증상은 복통, 설사, 구토, 발열, 오한 등으로 나타나며 설사에 피나 점액이 섞여 나오기도 한다. 살모넬라균은 음식을 오랜 시간 상온 보관할 경우 균이 빠르게 증식되므로 예방을 위해서는 음식의 상온보관시간을 최소로 줄이고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열에 약해 65℃ 정도에서 약30분가량 살균하면 없앨 수 있으므로 음식은 반드시 익혀 먹는 것이 좋다.
2) 포도상구균 식중독
포도상구균은 주로 사람의 피부에 기생하는 균으로 보통 사람의 피부표면에 붙어 있다가 음식의 조리, 취급 시에 옮겨진다. 주로 단백질이 풍부하고 수분이 많은 크림류의 음식(고기, 우유, 치즈, 아이스크림, 마요네즈 등)으로 인해 감염되며 잠복기가 매우 짧아 음식을 섭취한 후 2~4시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