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 요
서 론
그저 떡두꺼비 같은 아들하나만 낳아라
아들 선호 의식의 원인
본 론
아들 선호 의식의 역사
아들을 낳기 위한 풍속(기자풍속)
결 론
서 론
그저 떡두꺼비 같은 아들 하나만 낳아라
⇒ 하는 사람이야 덕담이나 지나가는말로
쉽게 하는 이야기지만 듣는 사람에게는
꼭 아들을 낳아야만 한다는 압력이
느껴지는예사롭지 않은 말
서 론
아들 선호 의식의 원인
본 론
아들선호 의식의 역사
⇒ 조선시대 이전의 역사적 기록
본 론
아들선호 의식의 역사
⇒ 고려시대 아들선호는 보편적현상이 아니다
① 아들이 없을 경우 외손의 가계 계승이 가능
② 재산에 있어 아들 딸 구별 없이 균분 상속
③ 노후 생활을 위해 딸을 수양하는 경우도 있었음
⇒ 아들 선호현상은 왕위계승의 명분이 강함
본 론
조선 중기 이후 아들에 대한 의식변화
⇒ 조선 사회에서 아들은 집안의 대를 잇고
제사를 모시는 데 꼭 필요한 존재로 중시
딸의 경우 실망의 대상
⇒ 딸의 이름에서 서운함을 표현
⇒ 삼남지방의 수심가
본 론
득남에 따른 여성의 모습
⇒ ≪사씨남정기 ≫
≪한국과 그 이웃 나라들≫
본 론
아들을 낳기 위한 풍속
⇒ 아들 잘 낳는 얼굴,몸매 ≪ 중보산림경제≫
⇒ 입은 자식궁에 해당, 배꼽과 배는
자식이 실려 있는 곳이라 여겼기 때문이다
본 론
....
[여성사의 이해] 과거 우리나라 여성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우리나라 여성들은 어떻게 살았을까▷내 딸아 이렇게 자라다오◁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 여성들을 위한 책
- 결혼 전 딸의 몸가짐과 마음가짐
- 남편 섬기기를 하늘처럼
- 자녀교육의 책임자
Ⅲ. 결론
∽서 ..
고려시대 여성의 지위에 관한 여성주의적 고찰 고려시대 여성의 지위의 고찰
- 혼인 풍속을 중심으로 -
[[서론]]
고려시대 여성에 대한 연구는 부처 형태에 대한 사회사로 관심이 확대되면서 본격화 하였으나 부처형태에만 언급 되었을 뿐, 전단계인 혼인이나 ..
[체계적 관점과 가족사정] 가족체계의 경계 [체계적 관점과 가족사정] 가족체계의 경계
가족은 가족원들을 보호하면서 동시에 가족원들을 사회화시키는 역할을 담당한다. 가족은 성과 연령이 다른 가족원들로 이루어지면서 서로의 개별성을 존중해야 하지만..
[여성사의 이해] 공녀와 환향녀 여성사의 이해
공녀와 환향녀에 대하여
-차 례-
들어가는 인사말
공녀의 헌납 상황
공녀의 선발과정과 폐단
공녀 중지 운동
기황후의 등장과 그 일족의 득세
고자의 헌납
공녀의 영향
그밖에 황제로부터 사..
[여성사의 이해] 중국의 신여성 중국의 新女性
신여성의 개념
사전적 의미 : 신식교육을 받은 여자
- 신식교육의 목표(현모양처) 한계 존재
- 그러나, 교육을 통해 전통적인 이성관(異性觀)의 한계와 사회 진출 필요성을 자각
사회주의 확산 ..
[여성사의 이해] 무속이 사라지지 않는 이유 무속이 사라지지 않는 이유
목차
무속이란
무속의 기원
무속의 성격
무속의 종류
한국의 무속신앙
무당의 변천사
무당의 종류
결론
무속이란
무속이란무당을 중심으로 하여 민간에서 전승되고 있
는 종교적현상. ..
[여성사] 조선시대의 여성 - 차 례 -
Ⅰ. 서론 --- 1
Ⅱ. 본론
1. 조선 여성의 외양(外樣) --- 1
2. 조선시대의 여성관 --- 2
3. 가부장 사회 속의 여성 --- 2
(1) 무희와 첩
(2) 혼인 제도로 본 여성의 지위
(3) 결혼 생활과 ..
근현대여성
근현대를 열었던 한국의 여성들
- 개 요 -
1. 들어가며
2. 근대 이전 전통 사회 여성의 지위와 생활
3. 근현대 여성의 지위와 생활의 변화
4. 근현대, 최초를 열었던 한국의 여성들
5. 우리들이 바라다 본..
북한의_여성사 북한의 여성사
(지위&여성에 대한 사회의 인식)
1. 서론
분단된 이후 북한과 남한은 서로 다른 체제 안에서 다른 방식으로 살아왔다. 그 체제 안에서 여성의 모습도 다르게 나타난다. 남한의 여성은 ‘골드미스’..
직장내성차별에대한인 Ⅰ. 서론
우리사회의 성차별 역사1)1) 인간은 태어날 때 이미 남성 아니면 여성, 둘 중의 한가지 성을 띠게 되는데, 이는 우리의 뜻과는 상관없이 자연 질서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다. 따라서 남성으로 태어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