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 행정학의 발달

1. [행정학] 행정학의 발달.hwp
2. [행정학] 행정학의 발달.pdf
[행정학] 행정학의 발달
행정학의 발달

Ⅰ.행정학의 본질

행정학은 사회현상을 연구하는 사회과학의 일종으로 인문현상을 연구하는 인문과학, 자연현상을 연구하는 자연과학과 구분된다. 사회과학으로서의 행정학은 행정현상을 주로 연구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행정현상을 이해하고 설명하며 예측하기 위한 사회과학의 영역’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행정학의 학문적 성격은 여러 가지 논란이 많다. 행정학이 사회과학의 분과학문인가 그리고 행정학이 기술(art)인가 또는 과학(science)인가 보편적인가 또는 특수성을 가진 학문인가 가치중립적인가 혹은 가치판단적인가 등에 대해서 논란이 많다. 이들에 대한 논의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김정헌․송건섭, 2002: 59-60).

1. 독자성의 문제(identity)

분과학문으로서 인정을 받기 위해서는 독자성(identity)을 갖추어야 한다. 행정학은 공공행정현상이라는 고유한 연구주제와 다양한 이론, 정부에 초점을 두고 연구를 한다는 점에서 학문의 독자성을 부정하기 어렵다고 할 수 있다1)1) 학문이 독자적인 분과학문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고유한 연구주제가 있어야 하고, 이러한 주제와 관련된 그 분야의 현상을 체계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이론이 정립되어 있어야 하며, 개념의 경계가 뚜fut해야 한다(이종수 외, 1997)
.

2. 과학성과 기술성의 문제

행정학이 과학(science)인가 아니면 단순한 기술(art)인가에 대한 문제는 어느 쪽을 강조하느냐에 따라 행정의 기술성이 부각될 수도 있고(D. Waldo), 과학성이 부각될 수도 있다(H. A. Simon). 행정학에서 과학성이란 행정현상이 왜 일어나는지, 그 결과는 무언인지, 어떤 형태나 특징을 보이는지, 앞으로는 어떻게 될 것인가라는 행정현상의 인과관계나 특징을 이해하고 설명하며 예측할 수 있게 해주는 것으로 개인의 주관적 판단보다는 다수의 객관적 판단을 요구하며, 보편적인 진리를 추구하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