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은 경영을 하는데 필요한 전략을 뜻하고 전략경영은 그런 전략으로 경영을 체계화하고 계획화하는 것을 뜻합니다. 기업에 있어서 전략이란 바로 성공의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러나 전략만 있다면 그 또한 매우 혼란스런 개념이 될 것입니다. 즉, 전략은 개괄적인 의미를 뜻하므로 세부적인 목표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제품 혁신을 한다는 전략을 세웠다면 직원들을 되물을 것입니다.
어떻게?라고. 목표란 이런 세부 사항들을 고려한 것입니다. 즉, 마케팅 부서 직원들은 소비자들이 원하는 트랜드를 알아본다. 제품부는 새로운 제품을 만든다 등등 각 부서별 또는 각 개인별로 세부 목표를 세워야겠지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그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 즉, 계획을 수립합니다. 소비자들이 원하는 제품의 트랜드를 어떻게 알아볼 것인가? 여기에는 많은 방법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리서치를 실시한다든지 다른 경쟁사의 케이스를 분석한다든지, 시장 조사를 한다든지 다양한 방법 중에 가장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방법들을 채택합니다. 그러면 이제 각 개인과 부서들이 톱니바퀴 돌아가듯이 하나의 전략을 향해서 움직이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것을 전략 경영이라 합니다. 물론 이러한 와중에는 정기적인 회의를 통해 세부 목표를 수정한다든지 계획을 수정한다든지 여러 가지 변동사항을 유기적으로 공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즉, 경영적인 전략을 세워서 그 전략을 경영에 활용하는 것으로 두 개념이 함께 움직여야 성공적인 기업을 운영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경영전략 : 기업을 경영하기 위해서 전략을 수립하는 것(경영을 하기 위한 전략 수립)
전략 경영 : 수립된 전략으로 경영을 다시 체계화하고 계획화하는 것을 뜻한다.
(전략적으로 경영을 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