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심증

1. 협심증.hwp
2. 협심증.pdf
협심증
협심증 (Angina Pectoris, AP)

Ⅰ.문헌고찰

1. 정의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은 대동맥이 시작되는 부위에서 시작하여 심장을 둘러싸고 있는 형태로 존재한다. 이것은 우관상동맥, 좌회선동맥과 좌하행동맥으로 크게 3개의 분지로 나누어진다.   
협심증이란 관상동맥의 부분적 폐쇄에 의해서 평상시에는 증상이 없지만 심장이 많은 활동을 할 경우에 심장에 피가 충분한 만큼 공급이 되지 않아서 생기는 질병이다. 
대개 동맥경화증에 의한다. 대개 식사와 혈중에 있는 지방의 농도와 관련이 있다.

2. 협심증 종류
- 안정형 : 활동의 정도가 증가할 때 발작적인 흉통이 일어나는 협심증으로 비교적 초기단계에서
볼수 있다. 통증의 시작이나 지속시간, 흉통의 강도, 완화요인 등 전형적인 협심증
특징이 그대로 나타난다.
- 불안정형 : chest pain이 예고없이 발생하며 때때로 야간에 발생하기도 한다.
chest pain의 발생빈도, 지속시간 강도가 점차 증가하며 20~30% 의 환자에서
3개월 이내에 심근경색(MI)으로 이행되기도 한다.
- 이형성형 : 보통 유발요인 없이 chest pain이 발생하며 ST분절이 상승하는 임상적 증후군이며,
특징적으로 이른 아침 흉통으로 잠이 깨며 우관상동맥에 자주 생긴다.

3. 원인
① 심근의 산소공급 저하(관상동맥의 협착과 폐쇄, 저혈압, 빈혈 등)
② 심박출량의 증가로 인한 심장의 과부담(운동, 정서, 과음, 과식, 빈혈, 갑상선기능항진 등)
③ 심근의 산소 요구량 증가(손상된, 비대된 심근, 대동맥판막 폐쇄부전 또는 협착 등)

4. 증상
주증상은 가슴 부위(흉골중앙하부)의 통증이다. 가슴의 명치부위의 쥐어짜는 듯한 통증으로 30초에서 3분 정도의 기간을 가지며, 대개 5분 이상 지속되지는 않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