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문학

1. 서양문학.hwp
2. 서양문학.pdf
서양문학
노트르담의 꼽추를 읽고

- 빅토르 위고

■ 서론
소설을 읽는 것에 있어 즐거움이란 인쇄된 활자체를 통해 받아 들이는 것을 독자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사상이나 배경을 통해 다시 재정립 되는 이야기라고 할수 있다. 그러한 일종의 유희는 많은 것을 안겨다 줄터이지만 거기에서 끝난다면 단순한 놀이와 다를 바가 없다고 생각한다. 이에 반해 소설을 분석하고 재정의 해봄으로서 새로운 즐거움으로 발전할 수 있다. 또한 작가의 일대기나 주변상황을 고려해 봄으로서 우리는 소설의 이야기가 어떤 식으로 구성 되었으며 그러한 것들이 어떤 식으로 작가 자신의 표출이었는지 짐작할 수 있다.

■ 작품에 대한 설명
▪노트르담의 꼽추(원제 : 파리의 노트르담)는 3년의 준비기간을 거쳐 6개월만에 탈고, 1831년에 출판된
소설으로서 당시 상당한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한다. 특징을 들자면 첫번째로 ‘15세기 말엽의 파리를 놀랍도록 재현해 놓았으며 몇몇 지엽적인 착오에도 불구하고 정확하고 생기있는 참고 자료에 바탕을 둔 재구성’과두 번째로 ‘등장인물들의 극적인 모험 속에서 흥미 있고 고통스러운 운명의 급변이 가지를’ 치며 ‘숭고한 것과 기괴한 것’의 섞임을 둘수 있겠다. 이러한 구성은 상당히 매력있는 것으로서 독자로 하여금 소설에 몰두할 수 있도록 유도 하고 있다. 게다가 신비감이 작품 전체를 뒤덮고 있기도 하다.
이 소설의 반향은 이전까지 당연시 되었거나 터부시 되었던 몇몇의 것들의 인식을 바꿔 버렸으며 새로운 활동을 불러 일으키기도 했다. 예를 들면 노트르담 성당에 대한 이전까지의 좋지 않던(낮게 평가되었던 중세시대의 건축물) 인식을 바꿔 버렸고, 사적을 보호하는 운동을 일으키기도 했다.
▪소설을 읽으면서 당황했던 것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편견에 나온 행동인지는 모르겠지만 글을 읽을 때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