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舊約聖書]]
구약성서에 나타난 福祉思想을 알아보려면, 구약성서에서 가난하고 소외된 자들에 대한 관심을 살펴보아야 한다. 구약성서에서는 고아, 과부, 나그네 등 가난한 자들에 대한 돌봄의 관심을 특별한 영역으로 교시해 주고 있다. 이것은 인간에 대한 존엄성과 인간의 전체적(Whole Person)이고 유기적인 이해의 견해에서 비롯한 것이다. 인간은 평등하게 창조되었을 뿐이지 결코 귀족과 노예계급의 의식사회가 존재할 수 없고, 부와 빈에 의한 인간차별 또한 창조의 동등성에 용납되지 않는다. 인간의 존재는 평등에 기초를 둔 사회적 존재이다.
1. 율법서(律法書): 법전(法典)을 중심으로! “가난한 사람들의 권리”
1) 출애굽 법전(契約法典)[출20:22-23:19]
계약이라는 말은 [출24:7]에 나오는 표현에 따라 命名이 되었는데 이 법전은 이스라엘 법전 가운데서 가장 오래된 것이다. 이 법전이 전제하는 사회상은 정착사회이며 이 법전은 정착사회의 위기를 극복하려는 첫 시도이며 해방신학의 출발점이 되고 있다.
(1) 빈자(貧者)에 대한 關心:
[출22:25]“가난한 자가 돈을 꾸거든 그에게 채권자 행세를 하지 말고 이자를 받지 말라.” 부채는 노예를 만드는 방편이 되었다.
[출22:26]“채권자가 채무자의 겉옷을 담보로 잡거든 해가 지기 전에 돌려주어야 한다.” 외투는 인격을 대표하는 상징물이고, 밤에는 몸을 보호하는 이불이 된다. 한 벌의 겉옷밖에 없는 가난한 사람이 겉옷을 담보로 맡긴 후 하나님께 기도하면 하나님께서 꼭 들어주신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자비로운 분이시기 때문에 가난한 사람의 편에 선다는 것이다.
(2) 경제적 약자(弱者)에 대한 關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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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서에 나타난 복지사상 성서(聖書)에 나타난 복지사상(福祉思想)
[[舊約聖書]]
구약성서에 나타난 福祉思想을 알아보려면, 구약성서에서 가난하고 소외된 자들에 대한 관심을 살펴보아야 한다. 구약성서에서는 고아, 과부, 나그네 등 가..
[사회복지발달사] 영국의 사회복지 발달사에 관해서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제 1 장 고대사상과 구제관
제 1 절 그리스도의 사상과 구제관
1. 인간집단의 형성과 종교
2. 그리스의 종교와 사상
1) 제우스 신화에서
2) ..
사회복지의발달과정 1. 사회복지의 발달과정
사회복지의 기원은 일차적으로 사유재산제도가 확립된 고대의 자선적 구제사상에서 찾을 수 있다. 희랍의 철학자 플라톤은 그의 공화국에서 통치자는 국가를 구성하는 전체에 대하여 봉..
[복지독후감] ‘성서의 가난한 사람들’을 읽고 [복지독후감] ‘성서의 가난한 사람들’을 읽고
가난한 사람들에 대하여 쓴 이 책은
총 5장으로 되어 있고 빈자들에 대한 사회 태도가 자세하게 수록되어 있다. 첫 번째로 제1장에서는 성서의 가난한 사람들에 대..
교회와 지역사회의 시회복지 목차
Ⅰ.서론...1
Ⅱ-1. 이론적 배경
1.지역사회에 대한 이해...2
2.지역사회복지...5
3.교회와 지역사회의 관계...10
4.교회가 지역사회복지활동에 참여해야 되는 성서적 근거...14
5.교회가 지역사회복지활동에 ..
기독교빈곤복지사업 ○ 기독교 빈곤 복지사업
과 목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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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 당 교 수 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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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 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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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 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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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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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독교 빈곤 복지사업
Ⅰ.서 론
Ⅱ.빈곤의 개념 및 의의
Ⅲ.한국 빈곤계층의 특징
..
기독교 빈곤 복지사업
기독교 빈곤 복지사업
【 목 차 】
Ⅰ.서 론
Ⅱ.빈곤의 개념 및 의의
Ⅲ.한국 빈곤계층의 특징
Ⅳ.성서속의 빈곤
1.구약성서의 빈곤
(1)창세기에서의 빈곤
(2)출애굽기에 나타난 빈곤
(3)레위기에 나타난 빈곤
..
종교계 자원봉사의 필요성 종교계 자원봉사의 필요성
인류역사 이래 종교는 복지활동의 주도적 역할을 담당해왔고, 종교가 가지고 있는 사랑과 자비의 이념은 사회복지의 기본 이념과 상통함에도 20세기 한국종교의 일반적인 형태는 교세확..
현대인과 성서 - 안익태의 생애와 사상 안익태의 생애와 사상
[ 목 차 ]
1. 안익태 (Ahn, Eak-Tai 1906년 12월 5일 ~ 1965년 9월 16일)
1) 안익태의 생애.
2) 안익태 삶과 사상
i) 한국환상곡
ii) 애국가..
iii) 애국가 ‘정체성’ 논란
iv)..
신학에서의 신률적 사고 착상 신학에서의 신률적 사고 착상
1. 들어가며
기독교적 현상학적 사고란 하나님 계시와의 만남에서 출발한다. 따라서 기독교적이다. 그리고 그것은 이 계시의 사상을 성서에서 드러나는 그대로 기술한다. 따라서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