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서론
Ⅱ. 국제수지분류체계상 포트폴리오
투자수지 및 자본수지의 의미변화
Ⅲ. 실증적 연구결과
Ⅳ. 정책적 시사점
Ⅴ. 요약 및 결론
Ⅰ.序論
우리나라는 1960년대 이후 수출주도에 의한 對外指向的經濟開發政策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1986년 89년을 제외하고 만성적인 經常收支赤子를 보여 資本去來는經常收支赤子를補塡하는 역할을 담당해 왔다. 이는 國內貯蓄이 부족한 상태에서 지속적인 고성장을 위해 투자자본의 초과수요를 차관등 海外貯蓄으로 충당해 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과정에서도 국내외 투자수익율 차이등 자본이동의 고유적 동기에 따른 해외자본의 수요와 공급이 꾸준히 유발되어 왔으며, 특히 1990년대 이후 선진국의 금융시장개방 압력과 OECD 가입 등을 배경으로 국내금융 및 자본시장의 對外開放이 진전된 상황에서는 自律的性向의 자본거래 증가를 예상할 수 있다.
이는 곧 국제자본시장의 결합이 지전되어 자본이동이 자유로워지면 투자재원의 조달 및 운용의 양 측면에서 국경을 초월하여 자본의 한계수익률이 보다 높은 곳으로 자본이동이 이루어진다1)* 경영무역학부 교수
** 경영무역학부 강사
1) M. Feldstein and C. Horioka, Domestic Saving and International Capital Flows, Economic Journal 90, June, 1980, pp. 314-316.
는 주장이 우리나라에도 실제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