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Ⅱ. 한국의 대 중국 투자 동향의 특징
Ⅲ. 한국기업의 중국 비즈니스 패턴의 특징
Ⅳ. 한국 재벌기업들의 중국 비즈니스 전략
Ⅰ.서론
1992년 8월 한․중 수교 이후 한국 기업들은 중국의 저렴하고 풍부한 노동력, 지리적․문화적 근접성, 거대한 시장 등의 이점으로 중국에 대한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다. 한국의 대 중국 투자가 지속적으로 증대하면서 2002년에는 투자건수나 금액 모두 미국을 제치고 최대치를 기록하였다. 중국은 2001년 WTO 가입이후 외국인 투자환경이 개선되고 있고, 2008년 북경 올림픽 개최, 중국 서부 대개발 등으로 투자 수요가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어 한국 기업들의 중국 진출에 대한 관심은 더욱 늘어나고 있다.
한국의 대 중국 투자는 규모면에서의 확대뿐만 아니라 질적인 면에서도 많은 변화를 보이고 있다. 당초 단순히 저임의 노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시작된 중국 투자가 이제는 중국의 거대한 내수시장에서의 판매 확대를 목적으로 전환되어 가고 있다. 그러나 중국의 내수시장은 이미 상당한 시장을 선점한 선진국의 다국적기업들과 최근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중국 기업들과의 치열한 경쟁을 요구하고 있어 한국 진출 기업들이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영위하는 것이 결코 쉽지 않다. 실제 한국의 많은 기업들이 중국 투자에 실패하여 진출 기업 중약 21%가 철수를 경험한 바 있다.1)1) 대한상공회의소, ‘국내기업의 중국진출 현황과 애로조사’, 2003. 9.
또한 투자수익성면에서도 한국 투자 기업들은 외국 투자 기업에 비해 좋은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이처럼 중국 사업에서 어려움을 겪는 것은 한국의 많은 투자기업들이 사전에 충분한 조사와 계획없이 투자를 서둘렀고 또한 경쟁력 있는 현지 사업전략을 갖지 못하였기 때문으로 평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