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이 세상은 온통 색(色)으로 가득 차 있다. 눈을 뜨면 온통 色이다. 먹는 음식도 色이다. 사는 곳도 色이다. 그리고 무엇을 입을까 고민하는 것도 결국은 色때문이다.
메이크업은 이젠 단지 예뻐지기 위한 수단이 아니다. 메이크업은 사람의 인상이나 이미지를 결정하는 일차적인 요인이다. 대다수의 여성은 화장이나 의상을 일치시킴으로써 자신의 모습을 표현하고, 특정 색채의 선호를 통해 자신의 이미지까지 축적해 낸다. 머리 색깔도 마찬가지다. 옛날엔 머리에 물을 들이면 양공주로나 취급 받았다. 하지만 이제는 다르다. 조금 튄다는 사람이면 누구나 울긋불긋하게 물을 들인다. 그저 형태의 차별화가 아니라 색상의 차별화를 통해 자신을 보다 강하게 표현한다.
무채색에서 유채색으로의 변화는 먹는 음식에서도 극명하게 나타난다. 하얀색 사이다와 검정색 콜라로 대표되던 음료시장은 빨강, 파랑, 노랑과 같은 원색으로 더해졌다. 오랫동안 한가지 색깔뿐이던 감자스낵조차도 색시감자 라는 이름으로 색을 더했다. 그 뿐만이 아니다. 빨간 만두, 녹색 케첩 등 원래의 색이 아닌 파격적인 색을 이용한 제품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이런 변화는 집에서도 마찬가지다. 천편일률적이던 주택의 색상이 가공하지 않는 자연색으로 회귀하려고 움직이고 있다. 빨간색 벽돌로 상징되던 단독주택, 녹색을 덧칠하던 촌스러움을 조금씩 벗어 던지고 있다. 하얗고 까맣기만 하던 자동차도 이미 빨간색, 노랑색 등의 파격을 입고 있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 빨리 세상이 色에 물들어 가는 것일까 그것은 기업과 변화된 소비자의 욕구가 맞아 떨어졌기 때문이다. 먼저 기업의 측면에서 살펴보기로 하자. 예전에는 획기적인 기술 하나를 개발해내면 그것만으로도 소비자를 유혹할 수 있었다. 그것이 가장 강력한 커뮤니케이션의 도구였기 때문이다.
[본론] 색과 관련한 마케팅 전략
■빨강색
....
[학습 지도안] 3-1)실과-우리의식사-색깔있는채소(재구성) 3-1)실과-우리의식사-색깔있는채소(재구성)
실과과 교수학습 지도안
단 원 : 우리의 식사
본시주제 : 색깔 있는 채소
대 상 : 3학년
일 시 :
장 소 : 3학년
수 업 자 :
한국초등학교
가. 단원명 : 우리의 식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