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쪽샘지구

1. 경주 쪽샘지구.hwp
2. 경주 쪽샘지구.pdf
경주 쪽샘지구
경주 쪽샘지구
+
대릉원 천마총

분 류
고분
소 재 지
쪽샘지구
(경상북도 경주시 황오·황남·인왕동 일대)
대릉원 천마총
(경상북도 경주시 황남동 고분군)

● 답사포인트

1. 신라 고분밀집지역인 경주 답사를 통해 시대별 고분의 형태에 대해 알아보자.
2. 쪽샘지구의 유물과 역사, 고분 등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그 발굴가치를 살펴보자.
3. 천마총의 고고학적, 역사적 가치에 대해 알아보자.

Ⅰ. 들어가기

다른 역사도시에 비해 경주만이 가지고 있는 큰 특색 중 하나로 고분 공원을 들 수 있다.신라 고분문화 전기를 대표하며 고총문화가 본격화 되었고 고총문화는 신라의 직접적, 간접적 지배지인 영남지방으로 퍼져 대 고분군을 형성하였다.

먼저 쪽샘지구는 4∼6세기에 걸쳐 조성된 삼국시대 신라 왕족과 귀족들의 묘역이다. 최근 문화재청과 경주시는 경주 쪽샘지구에 대한 발굴을 활발하게 진행 중에 있으며 지난해 3월 발굴을 시작해 앞으로 20여 년간 계속 발굴한 뒤 전시실과 박물관 건립 등 세계적인 고분공원을 조성할 계획에 있다. 발굴 계획에 있는 쪽샘지구의 발굴 면적은 굉장한 규모이고 또한 전문가들의 의견에 따르면 아직까지 발굴되지 않은 능들의 숫자가 어마어마하여 금관 등 세계를 떠들썩하게 할 유물이 나올 것이라고 예측되는 전망이다.

그 다음으로 대릉원 역시도 경주에 있는 신라시대의 고분군으로 총 23개의 고분이 있다. 그 중에서도 일반 대중들에게 익히 알려진 천마총이라는 고분은 본래 155호 고분으로 불렸던 것으로 1973년 발굴 작업 이후부터 천마총이라는 이름으로 불리어지고 있다. 그 곳에서 출토된 유물의 일부가 현재 국립경주박물관 별관에 보관되어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