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莊子:B.C.369~286)의 생애에 대해서는 별로 알려진 바가 없다. 고대 중국 역사에 있어서 가장 믿을 만한 자료라고 하는 사마천(司馬遷)의 사기(史記)에서조차 ‘장자의 이름은 주(周)이다.’ 수준의 간단한 기록만이 나올 뿐이다. 따라서, 우리는 장자의 삶이 어떠했는지를 그 자신과 후계자들이 쓴 장자라는 책을 통해 재구성해 볼 수밖에 없다.
장자는 중국 산둥성(山東省)과 허난성(河南省) 중간에 위치했던 작은 국가인 송나라 사람이었다고 한다. 그는 몽현(蒙縣)이라는 동네 사람이었다고 하는데, 이 곳은 산 좋고 물 좋은 둘러싸인 시골 마을이었던 듯 싶다. 삭막한 도시의 아파트 숲 속에서 자라는 아이들보다는 푸근한 자연과 벗하며 생활하는 시골 아이들이 더 풍부한 감성과 상상력을 지니고 있는 경우가 많다. 마찬가지로 양자강 이남의 광활한 자연 속에서 자라고 생활했던 장자는 사람들 사이의 짜증나는 일상에 매이지 않고 모든 일을 넓고 크게 생각할 수 있는 감수성과 포용력을 지닌 사람이었다.
이런 그의 성격은 장자 첫머리에 나오는 유명한 대붕(大鵬)이야기 속에 잘 드러나 있다.
“...북쪽 깊은 바다에 곤(鯤)이라는 물고기가 살았다. 이 물고기는 매우 커서 길이가 몇 천리가 되는지 알수 없었다. 이 물고기가 변하여 붕(鵬)이라는 새가 되었다. 그 새는 등이 몇 천리나 되는지 알 길이 없을 정도로 크다...이 새가 한번 기운을 모아 남쪽 깊은 바다로 날아가면, 파도가 일어 삼천리 밖까지 퍼지며...여섯 달 동안 구만리를 날고 나서야 비로소 내려와 쉰다
...이런 대붕을 보고 메추라기가 밑에서 비웃는다. ‘저 새는 저렇게 날아서 어디로 간단 말인가 나는 한껏 뛰어올라 봐야 곧 내려앉고 말아서 이 나무에서 저 나무로 옮겨갈 뿐인데, 도대체 대붕은 (무엇 하러 쓸데없이) 저렇듯 높이 날아올라 멀리 가려고 하는 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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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자를 읽고 이상을 향한 날개짓 (장자를 읽고)
사람들은 흔히 현재보다 더 나은 삶을 꿈꾼다. 그리고 그러한 생각들은 자신이 꿈꾸는 최고의 세상, 이상향으로 이어진다. 이러한 이상향은 오랜 세월동안 수많은 철학자들에 ..
노자와 장자 - 도가적 삶의 지혜와 모형 도가적 삶의 지혜와 모형
도가
중국 선진시대 제자백가의 하나. 노자와 장자의 허무, 염담, 무위의 설을 받든 학파로, 만물의 근원으로서의 자연을 숭배하였다. 유가와 더불어 양대 학파를 이룬다.
중국 전국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