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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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미술용어
서양미술용어

○ 네오다다 (Neo-Dada)
1950년 후반 이래의 라우센버그와 존스가 대표하는 경향. 세속적인 것을 많이 이용하여 종래의예술개념을 파괴하고, 사람들에게 새로운 예술 체험의 어떤 것을 가르쳤다.

○ 다다 (Dada)
어원은 장난감 말. 1915년 쮜리히에서 일어난 예술 운동.폭력에 가까운 정도의 반 전통(anti-tradition), 반예술적(anti-art),반 기성적(anti-establishment)성격을띠었던 이 운동은 우스꽝스러움을 창조함으로써여론을모독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 라이트 아트 (Light Art)
네온이나 형광등 같은 인공의 빛을 이용하여 환경작품으로 한것. 그후 네온관을 선으로 보고, 빛으로문자나 형태를 나타낸 작품도 제작되었다.

○ 레디메이드( ready-made)
1910년 후반에 뒤샹은 도기로된 남성용 소변기에 자신의 싸인을 넣고 [레디메이드]라는 제목을 붙여전람회에 출품함으로써 그 이후 일반화 된 명칭이 되었다. 가끔 선택된 대량 생산품을 그 고유의장소에서 분리시켜 대좌에 놓고 미술관등에서 전시했던것.

○ 미니멀 아트 (Minimal Art)
1960년대 이후 활발해진 작가의 작위나 작품의 표현내용을 최소한으로 억제한 작품의 총칭. 소재의종류에 따라 작품은 다양하다. 음악에서도 동시에 나타났다.

○ 미래주의 (Futurism)
1907-16년의 이탈리아 문학 예술 운동. 발라, 보치오니, 세베리니 등이 주요 참여자였다. 과거의 예술과단절하고 근대의 영광이라고 생각했던 속도, 폭력, 전쟁을 예술로 표현하고자 했다.

○ 믹스드 미디어 (Mixed Media)
여러가지 다른 종류의 소재를 결부시키는 기법의 총칭. 아상블라주 등을 포함하지만 특히 소재의 여러가지 질감을 혼합하여 나타내는 것.

○ 분할주의 (Divisionism, Neo-Impression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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