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감필묘(減筆描)
붓을 더 이상 줄일 수 없을 만큼 적게 사용한 최소한의 선(線)으로써 그리는 기법이며, 자유분방하고도재빠른 속도로 다루어진다. 주로 선승화가(禪僧畵家)들에 의해 애용되었고 남송(南宋)의 양해가 전통을확립시킨 것으로서 인물화를 사의적(寫意的)으로 표현할 때 많이 사용된다
○ 건필(乾筆)
물기가 거의 없는 마른 붓을 말하며 이런 상태에서 먹을 찍어 발라 사용한다. 원대(元代)이후의남송화가(南宋畵家)들이 많이 애용하였다.
○ 계화(界畵):
자를 이용하여 정밀하게 그리는 그림으로 건물을 그릴 때 주로 사용된다.
○고원(高遠):
산수화의 원근법인 삼원(三遠)중의 하나로서 산의 밑에서 높은 봉우리를 올려다볼때의 모습이다. 산의높이를 강조 할때 사용되며 삼원중에서 가장 보편적이다. 이때의 산의 모습은 험준하고 가파르며분명하다.
○ 공필(工筆)
표현하려는 대상물을 어느 한구석이라도 소홀함이 없이 꼼꼼하고 정밀하게 그리는 기법으로외형묘사에 치중하여 그리는 직업화가들의 작품에서 자주 볼수 있다. 사의(寫意)와 반대되는 개념이다.
○관(款)[ 관지(款識), 관서(款署), 관기(款記)]:
그림을 그리고 거기에 작가의 이름과 함께 그린 장소나 게작일시, 그리고 누구를 위하여 그렸는가를기록한 것이다. 이 기록의 필치나 위치는 그림의 한 부분으로서 중요한 구실을 한다.
○구륵(鉤勒):
형태의 윤곽을 선으로 먼저 그리고 그 안을 먹이나 채색으로 메우는 기법이다. 몰골화(沒骨畵)에대치되는 수법이다.
○ 김정희파 (金正喜派):
조선왕조말기의 문인화가인 김정희와 그를 추종하였던 조희룡, 허유, 전기등이 그 대표적인물들이다.
이들의 화풍은 남종문인화를 숭상하였다.
○ 낙관(落款):
낙성관지(落成款識)의 준말로서 서화(書畵)에 마무리를 짓기 위해 작가가 자신의 이름을 쓰고인장(印章)을 찍는 행위를 말한다.
○ 남송원체 화풍 (南宋院體畵風)
궁정 취향에 따라 화원을 중심으로 이룩된 직업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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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화와 미술치료] 동양문화의 특성 및 한국문화와 임상미술 [한국문화와 미술치료] 동양문화의 특성 및 한국문화와 임상미술
목차
한국문화와 미술치료
I. 동양문화의 특성
II. 한국문화와 임상미술
1. 가옥구조와 가족제도에서 본 특징
2. 유교윤리와 관련된 특..
[국제무역사] 고대 동양과 서양의 비교 ◉ 동양과 서양의 구분
서양과 동양의 구분은 역사적으로, 문명사적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지금은 동양하면 동북 아시아 뿐만 아니라 동남 아시아, 인도, 서남-중동-아시아를 통틀어 말한다. 그러나 지리적으로 ..
낭만주의 미술 낭만주의 미술
낭만주의 미술가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했으며, 그들의 작품은 로맨틱한 감성과 감정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낭만주의 미술
대표적인 한국의 낭만주의 미술가로는 다음과 같은 인물들이 있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