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의 멸망원인

1. 로마의 멸망원인.hwp
2. 로마의 멸망원인.pdf
로마의 멸망원인
로마의 멸망원인

서론 1. 내부적 요인 (1)정치적 요인, 경제사회, 문화적 요인 2. 외부적 요인 결론

서론

로마의 문명은 후대 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로마의 건축은 비록 그 정신은 이어지지 않았으나 그 형식만은 중세의 교회 건축에서 그대로 유지되었고, 오늘날까지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아우구스투스 시대의 조각 역시 거리와 공원을 장식하고 있는 기사상, 기념물로 세워진 아치와 원주, 정치가 및 장군의 석상 등에서 지금도 살아 숨쉬고 있다. 새롭게 해석될 여지가 있기는 하지만 로마의 위대한 법학자들이 연구한 법 체계는 유스티니아누스 법전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고, 그것은 중세를 거쳐 오늘에 이르기까지 이어 내려오고 있다. 더욱이 오늘날 유럽대륙의 대부분의 나라들에서 채택된 법률체계는 로마법의 상당부분을 수용하고 있다.

또 다른 로마의 문학적 업적이 학문의 부활(12세기에 유럽으로 확산되어 르네상스에서 그 절정에 달했던)에 영감을 제공하였다는 사실이다. 그리고 로마 가톨릭 교회가, 그 의식은 물론 조직에 이르기까지 로마의 국가제체 및 종교 체계로부터 많은 부분을 받아 들였다는 사실은 그다지 알려지지 않았다.

그러나 로마가 후세에 미친 가장 큰 공헌은 그리스 문명을 서유럽에 전했다는 것이다. 기원전 2세기 이후에 그리스적 이상으로 충만된 문화가 이탈리아에서 발달했다는 것은, 종전에 동방에서 그리스 지향적인 문명이 압도했던 사실에 비추어 동서간의 균형을 잡아주는 역할을 했다. 로마가 진출하기 전까지만 해도 유럽서북부(현대의 프랑스, 베네룩스 3국, 독일 서남부, 잉글랜드)의 문화는 부족적인 문화였다. 로마는 이 지역에 도시와 그리스적 이상을 가져다주었으며, 무엇보다도 고도의 분화된 도시 생활의 발달과 더불어 등장한 인간의 자유의 개념과 개인적 자율의 개념을 심어 주었다. 물론 자유의 이상은 실제로는 번번이 묵살되곤 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