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구글의 인적자원, 그리고 문화
1) 경력개발의 논리
(1) 인재채용
(2) 세부사항
(3) 경력개발의 필요성
(4) 경력개발이 안 될 경우의 문제점
2) 인문학적 복리후생
(1) 20% 타임제
(2) 수평적 기업 문화
(3) 디자인
Ⅲ. 결론
Ⅳ. 참고 자료
Ⅰ. 서론
인간이라는 명칭 옆에 ‘자원’을 붙인 까닭은 인간의 노동력에 생산 요소로서의 의미가 부여된다는 뜻일 것이다. 현대의 사회에서 인간 노동력의 생산 요소 기능은 하나의 의미가 된다. 그리하여 ‘인적자원’은 그 자체로 연구의 필요성이 생긴다. 그렇다면 문제는 인간의 노동력을 어떻게 기획(Project)하느냐 하는 그 전망(Prospect)을 내놓는 것.
인간의 노동력이 생산성의 향상을 불러온다면 인간의 노동력을 향상시키는 것은 하나의 과제가 될 것이다. 무엇이 인간의 노동력을 효율적으로 움직이게끔 할지, 본 보고서에서는 인간이 문화적 존재라는 점을 비추어 인문학적 콘텐츠로써 인적자원의 가치 향상을 제시할 것이다.
보고서의 논지를 입증하기 위하여 선택한 기업은 구글(Google)이라는 IT기업이다. 구글을 통하여, 지식 기반 사회에서 인간의 노동력이 회사의 이익 창출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살펴볼 계획이다. 인적자원의 이론적 배경을 개발(경력개발)과 관리(복리후생)의 관점에서 살펴보고 구체적인 기업 사례를 구글(Google)의 예시로써 설명할 것이다. 이 연구를 통해 효율적이고 성공적인 인적자원관리 방식은 어떤 것이며, 현대 사회의 또 다른 환경적 흐름에 따라 이러한 인적자원관리 방식은 어떻게 변화해 가야 하는가에 관점을 제시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