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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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1. 서론

현대 사회는 마케팅이라는 단어를 빼놓고 이야기 할 수 없는 사회이다. 언제나 사람들은 마케팅의 자극에 노출되어 있고, 그 노출을 의식적으로나 무의식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사람들의 무의식 속에는 이러한 마케팅으로부터 유입된 정보가 차곡차곡 쌓여 각자 나름대로의 브랜드와 제품 등의 대한 이미지를 형성 하고 그러한 이미지를 토대로 소비활동을 이루어 살아가고 있다. 즉 마케팅은 소비자의 소비활동과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연결 되므로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것은 쉬이 넘길 수없는 중요한 사안이다.
마케팅 전략 중 소비자들의 의식 속에 자신의 브랜드나 제품을 인식 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소비자들은 무의식적이든 의식적이든 자신의 기억 속에 내제되어 있는 정보를 꺼내오는 작업을 보다 수월하게 하게 되고, 그 정보를 꺼내 옴으로서 이미지를 다시 한 번 상기 하는 것이다.
이러한 재인과 회상의 문제에서 브랜드는 두말 할 필요 없이 중요하다. 브랜드재인과 회상이 이루어 지느냐 마느냐 에 따라서 마케팅의 성패는 십중팔구 좌지우지 된다. 브랜드재인이 쉽다는 것은 그 브랜드가 그만큼 힘들 가지고 있다는 것이고 소비자들에게 친숙하고 좀 더 많은 판매의 기회를 얻게 된다는 것을 뜻한다.
브랜드를 소비자들에게 노출시키고 그 노출을 수용시키는데 에 있어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로고, 캐릭터, 심벌, 슬로건, 징글, 패키지 등 이 대표적이다. 물론 이러한 요소 하나하나가 장단점을 지니고 있고 특별히 브랜드와 어울리는 요소도 있다.
우리는 이러한 브랜드의 요소 중 캐릭터에 중점을 맞추기로 했다. 캐릭터의 정의에 대해 간단히 언급 하고자 한다면, 캐릭터란 브랜드 심벌의 특수한 타입이다. 캐릭터는 인간이나 실제로 존재하는 생물의 특성을 나타내는 존재이다. 캐릭터는 주의를 끌기에 쉽고, 호감도를 증가시켜준다. 하지만 지속적인 이미지유지를 위해 갱신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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