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 배연설비의 설계ㆍ시공
1. 배연풍량의 결정
2. 배연구의 선정
3. 배연덕트의 설계
5. 배연설비의 제어 및 감시
(1) 제어
(2) 감시
(3) 전원
요약 (혹은 내용의 일부)
*** 중간 내용 발췌 - 일부 -***
건물의 환기설비의 계획에 있어서는 실의 용도,환기해야 할 유해물질의 종류와 양 등에서 적절한 환기방식과 환기량을 선택하지 않으면 안된다. 또, 환기를 위한 외기도입위치, 배기위치 및 샤프트의 위치에 대해서도 충분한 주의를 해야 한다. 예를 들면, 외기도입구는 인접 건물에서의 배기영향이 없을 것, 자동차의 배기가스가 도입되지 않는 곳, 지상의 모래나 먼지등의 영향이 적은 지상 3m 이상에 설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송풍기 및 배풍기의 설치는 그 소음이 인접하는 건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위치로 해야 한다. 기계환기설비에 사용하는 팬은 실의 용도 그룹별로 계통을 나누어 계통마다 팬을 마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소용량의 팬이라면 천장에 스페이스가 있다면 천장달기도 가능하지만 보수점검을 생각하여 바닥에 두는 방식이 좋다. 이하에 여러가지 건물들에 대한 각각의 환기계획상의 유의점을 열거한다.
1. 주택·아파트
최근에 많이 건설되는 철근콘크리트조 아파트 또는 주택에서는 비교적 기밀한 구조이기 때문에 생활수준의 향상에 따른 생활내용의 변화와 함께 환기량 부족이 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실내 난방기의 사용에 따라 수증기 발생량이 늘어 보온력이 약한 벽체에 결로가 생기거나, 알루미늄 섀시 등의 등장으로 실내가 기밀하게 되어 위생상 필요한 최저환기량을 얻지 못할 때가 많은 것이다.
따라서, 거실에서는 기밀한 建具를 사용하였을 경우에는 가급적 전용 환기구, 소형 환기 팬등에 의하여 필요환기량을 확보하여야 한다. 또, 주택의 설계시에는 주택 전체에 관류하는 통기 계통로를 만들고, 一面 개구인 막힌 상태의 실을 만들지 않는 것도 바람직하다.
(1) 부엌과 욕실
주택의 부엌이나 욕실과 같이 소규모이며 가끔 사용하는 경우에는 겨울철 실온의 유지와 수증기 배출을 위하여 2∼3회/h 정도의 환기횟수가 적당하다. 이때 외기를 직접 급기하면 실온을 유지하기 어렵기 때문에 난방된 실내공기를 급기할 수 있도록 별계통로를 설치하여야 한다. 여름에는 다량의 환기가 필요하기 때문에 환기구나 창은 개폐할 수 잇도록 하여야 하며, 배기구는 되도록 높은 위치에 두고 급기구는 하부에 두는 홉퍼(hopper)형식이 적합하다.
-- 이후 생략 --
소개의 글
환기 및 배기설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할수 있는 자료입니다. 목차에서 보면 알수 있듯이
아주 상세한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