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생리학] 인체 조직의 분류

1. [인체생리학] 인체 조직의 분류.hwp
2. [인체생리학] 인체 조직의 분류.pdf
[인체생리학] 인체 조직의 분류
조직의 분류

Ⅰ. 조직(tissue)의 개념 및 유형

조직(tissue)이란 생물체를 구성하는 단위의 하나로서, 같은 형태나 기능(機能)을 가진 세포의 모임을 말한다. 이러한 세포의 모임은 인체에서 같은 기능을 수행하는 특수화된 유사세포들로 이루어지는데, 이를 네 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신체 표면을 덮고 내강의 경계를 형성하는 상피조직, 신체 각 부위를 결합․지지하는 연결조직, 각 부위를 움직이는 근육조직, 자극을 받아 다른 부위로 전달하는 신경조직의 분류가 바로 그것이다. 그럼 지금부터 네 가지 유형으로 분류된 조직들의 구성과 역할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1. 상피조직(Epithelial Tissue)
상피조직(epithelium, epithelial tissue)은 체강의 대부분과 전체 몸 표면을 따라서 생긴 잘 정돈된 세포들로 구성된다. 외부 표면에서 상피조직은 상처를 통해 들어오는 병원균(바이러스나 박테리아, pathogen)으로부터 몸을 지켜 준다. 내부 표면에서는 보호 기능 이외의 특수화된 기능을 더 갖기도 한다. 예를 들어, 상피조직은 소화관을 따라 점액을 분비하고, 섬모를 통하여 폐로부터 불순물들을 제거한다. 신장세관(kidney tubule)과 장에서는 미세한 세포확장으로 형성된 미세 융모(microvilli)에 의하여 물질들이 효과적으로 흡수된다.

가) 상피조직의 유형
상피조직에는 여러 유형이 있다. 지금부터 상피조직의 유형에 대해서 알아보자.

1) 편평상피(spuamous epithelium)
납작한 모양의 세포들로 구성. 폐나 혈관의 선상에서 발견된다.

2) 입방상피(cuboidal epithelium)
큐빅 모양의 세포들로 구성 되어 있으며 신장세관 선상에서 발견된다.

3) 원주상피(columnar epithelium)
직각의 편모나 기둥을 닮은 세포들을 가짐, 핵은 보통 각 세포의 바닥 가까이에 존재. 소화관에서 발견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