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공학설계] 유비쿼터스에 대해

1. [창의적공학설계] 유비쿼터스에 대해.hwp
2. [창의적공학설계] 유비쿼터스에 대해.pdf
[창의적공학설계] 유비쿼터스에 대해
-유비쿼터스에 대해-

● 유비쿼터스란

1. 유비쿼터스의 정의

Ubiqutious라는 라틴어에서 온 말로‘편재하다(보편적으로 존재하다)’라는 의미이 다. 즉, 유비쿼터스란 사용자가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나 네트워 크의 존재를 의식하지 않고 자유롭게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을 이야기한다.
쉽게 풀어보자면, 무선 + 컴퓨터 + 네트워크를 아주 작은 패키지에 담아 사물에 이 식함으로써 사람이 의식하지 않은 채로 여러 가지 정보교환이나 디지털 컨텐츠를 이 용할 수 있는 단말기 또는 환경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Ubiquitous 정보기술(IT)의 기본개념
다종다양한 컴퓨터가 현실세계의 사물과 환경 속에서 스며들어 상호 연결되어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는 인간, 사물, 정보간의 최적 컴퓨팅 환경.

※ Ubiquitous 정보기술(IT)의 개념의 확장
Ubiquitous Computing 과 Ubiquitous network 의 결합 그리고 NT(Nano Technology), BT (Biotechnology)와의 거대융합 및 경영과 비즈니스 산업에 가져다 줄 차세대 IT혁 명으로서의 사회, 경제적 변혁의 총체.

2. 유비쿼터스의 등장 배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