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일상생활 속에 치밀하게 계산되어진 휴먼스케일을 인식하고 디자인과의 절충점에 대해 생각해보자.(목적성(휴먼스케일)과 디자인에 대해)
내가 처음 학교에 입학 하기도 전인가, 수시를 보러 왔다가 겪은 일이고, 아직까지도 이상하게 느끼는 점이며, 동기들이나 선배들에게도 물어본 결과 많은 학생들이 그렇게 느낀다고 한다. 그 쪽 계단을 걸어 다니다가 문득 생각해보면 오른쪽 발만 혹은 왼쪽 발만 계속해서 앞서서 올라가고 있는 것을 인지한다는 것이다. 왜 그러는 걸까
그 이유는 평균 성인남녀의 걸음 폭은 한 걸음당 60~64cm이므로 계단을 편하게 느껴지도록 오르기 위해서는 2계단의 높이와 계단의 너비의 합이 60~64cm이내이어야 하는데 그 곳의 계단을 조사하여보면 높이 15cm, 너비 120cm로 2계단 높이와 너비의 합이 무려 150cm나 되어 수치적으로부터 비정상적임을 알 수 있다.
방금 보인 편안한 계단의 방정식은 휴먼스케일(인체척도)이라고 불리는 치밀하게 계산하고 실용화 시키는
것을 연구하는 사람들에 의해 나온 방정식이다. 그렇다면 휴먼스케일이란 무엇일까 휴먼스케일은 인간의 체격을 기준으로 한 척도. 건축, 인테리어, 가구에서는 길이, 양, 체적의 기준에 인간의 자세, 동작, 감각에 입각한 단위가 필요함이라는 사전적 의미가 있는데 이를 쉽게 말해보면 인간의 몸의 크기를 기준 척도로 하여 공간을 설계하는 것을 말한다.
....
스케일에대해 목차
-스케일의어원-
-스케일의 개념-
-건축스케일-
진실된 혹은 자연적 스케일
친밀한스케일
기념비적스케일
외부공간의 스케일
휴먼 스케일스케일
-그외스케일-
음악
오카리나
일반적 영어에서
..
[산업디자인] 실내 디자인 실내 디자인 (Interior Design)
Ⅰ. 실내 디자인의 개념
실외에서 작업을 하는 몇몇 사람을 제외하고는 많은 사람들이 인생의 많은 시간을 집이나 학교, 사무실, 공장 또는 다른 건물 안에서 보내고 있다. 그러므..
순수실험디자인(설계)과 유사실험디자인(설계)에 대해 논하시오 순수실험디자인(설계)과 유사실험디자인(설계)에 대해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순수실험디자인(Pure or True Experimental Design)
1) 순수실험디자인의 개념
2) 순수실험디자인의 장점
3) 순수실험디자인의..
[건축디자인] TYPE과 유형 TYPE 유형
TYPE이란 사전을 찾아보면 형, 유형, 타입, 전형...으로 나온다. 사전적 의미에서 예기하는 유형은 말그대로 우리가 알고 있는 유형이다 그러나 건축적 TYPE의 유형은 사전적의미 보다는 더 정형적이고..
광고비교 [마케팅 광고비교]
좋은광고와 나쁜 광고
- 목차 -
1. 비교 대상
- 올림푸스 PEN
블랙을 버려라 Vs ‘거울을 버리다’
2. 선정 이유
[ 거울을 버리다. ]
3. 광고 분석
① 광고 정보
② 광고묘사
③ 광고 주목도..
BEBOP과 하드 밥 및 보사노바 BEBOP과 하드 밥 및 보사노바
1. BEBOP
1940년대 BEBOP의 탄생은 모던 재즈의 시작으로 종종 인식되곤 한다. 비밥 스타일은 비록 규모는 작지만 높은 테크닉을 강조하고, 단순한 멜로디보다는 좀 더 복잡한 멜로..
일반물리학 실험 - 로크웰 경도 시험 목차
1. 로크웰 경도 시험
2. 목적
3. 관련 이론
(1) 경도값 산출
4. 실험
(1) 실험 준비
(2) 실험 방법
(3) 실험 결과
5. 고찰
1. 로크웰 경도 시험
로크웰 경도 시험법은 1919년 미국의 Stanly P. R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