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 약 문
Ⅰ. 서 론
Ⅱ. 벤담의 공리주의
1. 벤담의 생애
2. 벤담의 양적 공리주의
3. 양적 공리주의의 한계점
Ⅲ. 밀의 공리주의
1. 밀의 생애
2. 밀의 질적 공리주의
3. 질적 공리주의의 한계점
Ⅳ. 결론
* 참고문헌
* 나의 과제물을 위한 옹호
Ⅰ. 요 약
18C말부터 19C는 유럽이 격변하는 시기였다. 1차 보고서에서 다뤘던 중상주의, 중농주의, 암울한 예언가 맬서스, ‘경제학의 아버지’ 아담스미스(Adam smith 1723-1790)1)1) 영국의 정치경제학자·도덕철학자로 고전경제학의 창시자이다. 근대경제학, 마르크스 경제학의 출발점이 된 『국부론』을 저술하였다. 처음으로 경제학을 이론·역사·정책에 도입하여 체계적 과학으로 이룩하였다. 경제행위는 보이지 않는 손 에 의해 종국적으로는 공공복지에 기여하게 된다고 생각하였으며 예정조화설을 주장하였다. 네이버 백과사전
의 등장으로 인한 자유방임주의의 등장. 그리고 이번 보고서에서 다룰 사상이 ‘공리주의’이다.
공리주의(功利主義, utilitarianism)는 공리성(utility)을 가치 판단의 기준으로 하는 사상이다. 곧 어떤 행위의 옳고 그름은 그 행위가 인간의 이익과 행복을 늘리는 데 얼마나 기여하는가 하는 유용성과 결과에 따라 결정된다고 본다. 넓은 의미에서 공리주의는 효용·행복 등의 쾌락에 최대의 가치를 두는 철학·사상적 경향을 통칭한다.
벤담은 양적 공리주의를 주장하며 행복과 쾌락은 선이고 불행은 악이라고 말했다.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을 주장했다. 그러나 양적 공리주의는 산출하는 객관성에 한계가 있고 소수의 의견이 묵살된다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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