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공작연맹 설립 배경
1. 문화적 풍토의 변모
2. 무테지우스의 철학
3. 미술공예운동의 교훈
독일은 통일된 후에 오로지 공업의 발전과 확장이라는 과제에만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형편이었다. 그 후 1890년 경부터 그 풍토는 다르게 변화하고 있었는데, 여러 평론가들은 수공업 및 공업 분야에서 진보된 디자인이 미래의 번영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며 값싼 천연자원이나 상품을 팔 수 있는 기존시장이 없다고 해도 질이 좋은 상품으로 독일은 세계시장에서 다른 국가와 경쟁을 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진보된 디자인이 필요하며, 이것만이 미래 번영의 지름길이라고 인식하게 되었으며, 양질의 상품을 통해서 세계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려는 공감대가 형성되어 갔다.
공작연맹의 창립에 주동적인 역할을 담당한 사람 중 한 사람이 바로 헤르만 무테지우스(1861-1927)이다. 그는 베를린 공과대학출신으로 1896년부터 1903년까지 영국의 런던주재 독일 대사관에서 근무하면서 영국의 현대건축과 산업예술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귀국 후 무테지우스는 프러시아 상무국의 비밀고문으로 응용미술의 교육과 그 개혁에 관한 국가개혁에 몰두하였다. 그는 1907년 프러시아 미술공예 학교연맹의 수석감독관으로 재임하고 있으면서 독일 산업예술의 낙후된 상황을 개탄하고 낡은 것만을 반복, 재생하고 있는 상태에서 탈피하려는 의도에서 공작연맹을 창설하고자 하였으며, 이것을 통해서 독일 산업과 산업예술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으려고 하였다. 그의 의도는 예술계나 산업계에 반대에 부딪히기도 하였으나, 독일의 상품이 국제시장에서 기반을 잃지 않기 위해서는 좋은 디자인과 기능성을 향상시키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며 이 길만이 경제적 가치를 얻을 수 있는 길이라고 강조하면서 설득시켰다.
....
독일공작연맹_(Deutscher_Werkbund) 독일공작연맹 (Deutscher Werkbund)
■ 1907년 10월 9일 뮌헨에서 창설된 단체
■ architects, craftsmen, industrialists, teachers, publicists
■ its aim : ennobling of German work.
■ 수작업과 산업작업(..
현대사회와공간 바르셀로나 파빌리온미스 반 데어 로에 (Mies van der Rohe)
미스 반 데어 로에 (Mies van der Rohe)
약력
1886년 독일의 아헨 출생
1905년 베를린으로 이주
1907년 처음으로 주택 건축
1909년 피터 베렌스의 사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