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바둑 입문 - 기보해설

1. 교양바둑 입문 - 기보해설.hwp
2. 교양바둑 입문 - 기보해설.pdf
교양바둑 입문 - 기보해설
[교양바둑 입문 기말과제]

Ⅰ. 들어가기 전
먼저 이번 기말 과제를 알게 되었을 때 내 머리 속은 백지장이 된 기분이었다. 이 과제를 과연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결해나가야 할 지 막막했기 때문이다. 사실 나는 살아오면서 바둑을 접한 것이 이번 교양바둑 입문 강좌를 통해서 처음이었다. 때문에 교양 바둑 입문이라는 강의를 듣기 전까지는 바둑의 ‘바’라는 글자도 몰랐던 내가 과연 이 과제를 무사히 해낼 수 있을지 걱정이 앞섰다. 하지만 곧장 정신을 차리고 과제의 주제를 살펴보았다. 인터넷 바둑사이트에서 프로기사의 기보를 하나 선택하여 50수 정도까지 클릭해 보고, 기보의 수에 대해 해설하는 것이었다. 바둑을 잘 알지는 못하지만, 이번 강의를 통해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나의 미약한 지식이 닿는데 까지 노력하기로 하였다.
내가 선택한 프로기사의 기보는 바로 2004년 2월 4일 한국기원 특별 대국실에서 치러진 제14기 기성전 도전5번기 제1국 이창호 9단과 조훈현 9단의 경기이다.

Ⅱ. 기보해설
[1도]
[1도]이 바둑은 이창호 9단의 흑번으로 시작되었다. 먼저 두는 흑이 유리하기 때문에 5집 반의 점을 백에게 제공하게 된다. 그러니까 흑이 승리를 거두려면 반면으로 6집 이상을 남겨야 한다. 흑1에서 백4까지 각각 빈 귀를 점령하였다. 각 귀에 먼저 두는 것을 바둑의 흔한 정석이라고 생각한다. 흑은 7로 변의 큰 곳을 점령하며, 이어서 9, 11, 13, 15에 두어 연결한다. 이것은 흑 점들이 끊어지지 않도록 하기위해서 ‘꽉이음’을 한 것 이라고 생각된다. 꽉이음은 가장 튼튼한 이음수이기 때문이다. 흑 17은 흑11에서 ‘날일자 이음’이다. 이것 역시 돌을 잇기 위한 이음수라고 생각한다.

[2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