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게임 엔진의 개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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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게임 엔진의 개괄
3D 게임 엔진의 개괄
2013-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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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 례
3D 세계를 구현하는 엔진
퀘이크(Quake), 언리얼(Unreal), 리스텍(Lithtech) 엔진
3D 엔진 기술해부
렌더링(Rendering) 엔진
애니메이션(Animation) 엔진
물리(Physics) 엔진
인공지능(AI) 엔진
국내 3D 게임 엔진 기술의 내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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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엔진이란
게임의 하부에서 처리할 수 있는 모든 일을 처리하는 API의 모음
그래픽, 음악, 효과음을 출력하며, 입력장치(Input Device)의 입력을 받음
맵을 읽고 출력하며, 충돌을 처리
게임에서 사용되는 각종 데이터 형식을 정의하고 읽고 저장하는 기능
맵의 형식에 최적화된 길 찾기 등의 알고리즘을 구성
엔진 특유의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네트워크에서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사건을 모니터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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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d
게임 엔진은 툴(Tool) 프로그래머나 게임 프로그래머가 실제적인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전초단계
게임의 장르적 특성에 부합되도록 제작되거나 모든 장르에 부합될 수 있을 정도의 확장성을 갖춤
게임 업체가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게임 엔진은 자사에서 제작하는 게임의 특성에 맞춘 엔진
판매되는 엔진들은 범용성과 확장성을 가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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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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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제작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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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d
3D 포트리스에서 구축한 함수들의 묶음을 게임 엔진으로 구축함
차후에 다른 게임에 재사용 되어질 수 있음
게임엔진의 업그레이드와 함께 기능의 추가 가능
게임 엔진 자체는 게임사의 인프라 중 하나로 한 업체에서 나오는 모든 게임의 핵심 코드와 핵심기술을 담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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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에 맞는 엔진

엔진의 사용목적에 맞는 게임 엔진을 만드는 일이 중요
엔진마다 독자적인 장르에 최적화되어 있음
퀘이크 엔진으로 racing game을 만들 수 없음
퀘이크 엔진의 물리학 부분이 racing game에는 만족스럽지 않음
아무리 좋은 엔진도 장단점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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